데이터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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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브린트, 블록체인 유언장 서비스 개발·운영 계획 발표
㈜가브린트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유언장 서비스 개발·운영 계획을 지난 23일 발표했다. 고객들은 블록체인 유언장 플랫폼을 통해 구체적으로 손쉽게 자신의 유언장을 공개 또는 비공개로 작성할 수 있다. 가브린트는 무료로 제공하는 법률 자문 및 법정에서 인정받는 과정 일체의 법률 서비스를 함께 제공해 유언장에 대한 대중의 보편적인 인식 개선을 함께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가브린트는 2018년 이미 8종 이상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실제 운영 중인 기업으로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아직 미완성인 기술인 것으로 오해받는 것에 반발해 직접 실제 서비스들에 적용·운영하고 있다. 가브린트는 QR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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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LG유플러스, 글로벌 통신사 블록체인 협력체 'CBSG' 합류
KT(회장 황창규)는 블록체인 시장 주도권 확보 및 생태계 활성화 주도를 위해 글로벌 통신사 간 블록체인 협력체계인 ‘CBSG(The Carrier Blockchain Study Group)’에 합류했다고 23일 밝혔다. CBSG는 통신사 전용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확산하기 위해 일본 소프트뱅크(Softbank), 미국 스프린트(Sprint)와 TBCASoft, 대만 파 이스트원(Far EasTOne) 등이 주축이 돼 작년 9월에 결성한 사업자 연합으로, 국내에서는 KT와 LGU+가 가입돼 있다. KT는 CBSG 참여를 통해 글로벌 통신사들과 각자가 가진 통신 인프라를 활용한 블록체인 원천 기술과 서비스들을 개발, 출시해 글로벌 시장에서 블록체인 주도 사업자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겠다는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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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인공지능 더한 ‘올레드 TV’로 프리미엄 해외시장 공략
LG전자가 미국, 유럽 등 프리미엄 시장에서 자사 인공지능 ‘씽큐(ThinQ)’를 적용한 ‘AI 올레드 TV’ 알리기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미국과 유럽은 2,500달러 이상 TV 중 70% 가량이 판매되는 대표적인 프리미엄 시장으로 알려져 있다. LG전자는 독일에서 지역 거래선과 미디어를 대상으로 ‘AI 올레드 TV’ 등 2018년 신제품을 소개하는 ‘LG 로드쇼’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LG 로드쇼’는 20일(현지시간) 쾰른을 시작으로 베를린, 뮌헨, 프랑크푸르트 등 주요 도시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달 초 국내에서 기자, 블로거 등을 대상으로 올레드 TV 신제품 발표회도 같은 날 시간차를 두고 여는 것으로 전해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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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상연맹’ 논란 속 조명 받는 ‘양궁협회’
지난 19일 저녁에 열린 평창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경기가 화제가 되면서 빙상연맹이 다시금 비난받는 가운데 새로이 조명되는 대상이 있다. 바로 양궁협회다. 일부 누리꾼들은 현재 비난받는 빙상연맹과 달리 파벌 논란이 나오지 않고 온전히 실력만을 보는 공정한 일처리로 오랫동안 호평받고 있는 양궁협회를 언급하고 있다. 양궁협회의 공정한 관리로 인해 한국 양궁이 오랫동안 세계 정상권을 지키고 있다는 시선이다.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에서 다음소프트 소셜메트릭스 서비스를 통해 조사해본 결과, 감성 분석에서 ‘양궁협회’에 대한 긍정 비율은 46.5%, 부정은 36.9%, 중립은 16.6%였다. 빙상연맹의 긍정 비율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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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추월’ 논란으로 ‘빙상연맹’이 웹에서 비난받고 있다
지난 19일 저녁에 열린 평창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경기 관련 논란이 널리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관련 인물 검색이 웹상에서도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가 다음소프트의 소셜메트릭스 서비스를 통해서 살펴본 결과 팀추월 멤버들은 2018년 2월 20일 정오 기준 인물/조직 키워드 순위에서 나란히 상위권을 차지했다. ‘김보름’이 1위, ‘노선영’이 2위, ‘박지우’가 3위, ‘빙상연맹’이 4위로 사실상 싹쓸이였다. 일주일로 기간을 늘려볼 경우 ‘윤성빈’이 1위, ‘이상화’가 2위였다. ‘김보름’은 11위, ‘노선영’은 13위, ‘박지우’는 14위로 19일 저녁 준준결승 경기로부터 시작된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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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대기업, 수산업에 IoT·빅데이터 기술 접목
일본 대기업들이 수산업과 IT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19일 코트라(KOTRA)에 따르면 최근 일본 수산업계에는 수산자원의 고갈, 양식업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 어업 종사자의 고령화 및 후계자 부족 등 다양한 과제가 대두 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 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통신기술 등을 활용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전해졌다. 일본 최대 통신기업인 NTT Docomo는 작년 10월부터 해상의 부표에 센서를 달아 해수 온도 및 염분의 농도를 측정해 데이터를 어업 종사자의 스마트폰에 송신하는 서비스를 개시했다. NTT Docomo 내 해당사업 영업담당자는 “기존에 조업자의 감각에 의존해오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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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KAIST, 빅데이터 분석 관련 산·학 협약 체결
삼성SDS(대표 홍원표)는 KAIST 경영대학과 빅데이터 분석기술 교육 활성화와 공동연구 등을 위한 산·학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삼성SDS의 산·학 연계 프로그램인 브라이틱스 아카데미(Brightics Academy)의 일환이며 지난해 성균관대학교, 한양대학교, 서울대학교 협약에 이어 이번이 4번째다. 브라이틱스 아카데미(Brightics Academy)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과 데이터 분석 플랫폼의 저변 확대를 위해 삼성SDS의 브라이틱스 AI(Brightics AI)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다양한 현장 데이터 분석 경험을 보유한 삼성SDS 연구원이 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Brightics AI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하고, 이해하기 쉽게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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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SBCN, 빅데이터 MOU 체결
BC카드가 로보어드바이저 스타트업 SBCN과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SBCN은 지난 2017년 BC카드, 네이버 등에서 진행한 ‘빅데이터 AI 공모전’에서 수상한 로보어드바이저 선도기업으로, 자동화된 알고리즘을 활용해 일반 고객 및 기업을 대상으로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지난 7일 BC카드와 SBCN은 소비 데이터 분석과 로보어드바이저 기술 활용을 위한 MOU를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 주가 및 테마 예측 위한 인덱스 개발[2] △ 인덱스 기반의 신사업 발굴 △ 데이터 공유 통한 컨설팅 사업 등을 추진키로 합의했다.BC카드는 이번 SBCN과의 업무 협약을 통해 중소 벤처, 스타트업 등과 상생할 수 있는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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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KT와 '인공지능 아파트' 만든다
현대건설은 KT와 ‘신개념 음성인식 인공지능 아파트’를 구축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6일 서울 종로구 현대건설 사옥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현대건설 김정철 건축사업본부장(부사장), KT 이필재 마케팅부문장(부사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양사는 신개념 인공지능 아파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 협력하기로 합의했다.신개념 인공지능 아파트는 현대건설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보이스홈 (음성인식) 플랫폼과 KT의 기가지니(음성인식) 플랫폼 간의 연동 서비스로, 양사에서 제공하는 모든 음성인식 서비스를 힐스테이트 입주민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현대건설 힐스테이트 입주민들은 안방, 거실,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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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원 금투협회장 “블록체인 등 금융혁신 선도할 것”
권용원 신임 금융투자협회장은 5일 ”금융투자협회가 블록체인・ICT 신기술 등 4차산업혁명과 금융 IT혁신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5일 여의도에서 진행된 취임기자간담회에서 권용원 금투협회장은 ”지금은 인터넷 검색엔진을 만드는 업체가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들고,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가 대출업무 수행하는 시대“라며 ”과거처럼 단편적으로 시장을 이해해서는 최근의 트렌드를 따라잡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금융투자협회는 이미 지난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공동인증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의 도래를 앞두고 ICT 신기술에 국가역량이 집중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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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홈쇼핑, 인공지능 스타트업 '스켈터랩스' 투자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5일 인공지능(AI) 기반 스타트업 ‘스켈터랩스’에 직접 투자하며 차세대 유통환경 구축에 나섰다. 롯데홈쇼핑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인공지능' 등 쇼핑 경쟁에 속도를 내고자 딥러닝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에 투자하게 됐다. 지난 2016년부터 14개 스타트업에 100억 원의 간접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스켈터랩스’는 국내 AI관련 인력자원 중 가장 우수하고, 핵심 엔지니어 기반 서비스 수행 역량을 보유하고 있어 직접 투자 첫 번째 대상으로 선정됐다. 롯데홈쇼핑은 인공지능(AI) 등 새로운 IT기술과 쇼핑을 접목한 선진화된 시스템 도입을 목표하고 있다. 5일 롯데홈쇼핑 양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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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기업 써트온, 공공 플랫폼 ‘BaaSid’ 참여한다
국내 블록체인 전문기업 써트온(대표 김승기, 박경옥)이 탈중앙화 인증기반 암호화폐(가상화폐, 가상통화) 프로젝트인 '바시드(BaaSid)'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써트온의 김승기 대표는 “BaaSid는 사용자의 민감한 개인인증정보를 잘개 쪼개고 그 조각들을 각각 서로 다른 노드에 분리·분산·저장된 후 로그인·각종 결제·인터넷 뱅킹 등을 위해 일시적으로 조합되는 탈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 공공네트워크 플랫폼이다"며 "온라인 서비스 공급자(OSP)의 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 없이 일시적으로 인증(인스턴트 엑세스)하는 전혀 새로운 개념이다"고 전했다.김승기 대표는 “특히 ‘BaaSid’는 일본·미국·한국·대만의 대학 교수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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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빅데이터 활용한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한다
정부가 내년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속 신약개발 플랫폼을 마련해 신약 후보물질을 찾는 데 드는 기간을 5년에서 1년으로 줄이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신약개발에 소요되는 시간ㆍ비용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기 위한 ‘AI+빅데이터 활용 차세대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현재 글로벌 의약품 시장은 연 1200조 원 규모에 이르며 앞으로 연 4~7% 성장이 예상되는 유망분야로 꼽힌다. 그러나 신약을 개발하는 통상 10년~15년이나 걸리는데다 1조 원이 넘는 막대한 비용이 필요해 국내 제약사들은 고부가가치 신약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신약개발은 후보물질 발굴 → 전임상시험 → 임상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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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카드, 핀테크와 빅데이터 결합 서비스 나온다
하나카드는 핀테크와 빅데이터 기술을 결합해 손님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는 ‘나만의 Pick’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하나카드 ‘나만의 Pick’ 서비스는 기존에 카드사에서 손님에게 제공되는 일시적이고 일방적인 마케팅 방식을 탈피하여, 손님이 원하는 혜택을 직접 선택하고 사용금액대별로 차등적인 혜택을 장기간 동안 받을 수 있는 마케팅 플랫폼이다.손님들은 하나카드 홈페이지, 모바일 앱, 콜센터 등을 통하여 간편하게 ‘나만의 Pick’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각 채널을 통하여 서비스 신청내역∙혜택내역∙이용실적을 언제든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다. ‘나만의 Pick’ 서비스 혜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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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쓰이스미토모해상화재, 보험 사무에 블록체인 활용한다
미쓰이스미토모 해상화재보험(Mitsui Sumitomo Insurance Company, Limited)이 사무 부문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다. 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미쓰이스미토모해상은 보험 사무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3자에 따른 서류 조작을 방지하는 등 안전성을 높임과 동시에 보험 계약 절차를 효율화한다는 계획이다. 계약에 필요한 기간은 7일부터 6일로 단축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오는 4월 실용화를 목표로 한다.미쓰이스미토모 해상화재보험은 암호화폐 주요 거래소인 비트플라이어와 지난 1월부터 실즐실험을 시작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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