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정치

김무성 “멋진 인생 노무현 대통령 경의”…청문회 추천 비화 공개

“망국병인 지역주의와 권위주의 타파를 위해 온몸을 던지셨던 서민 대통령께 경의. 참 멋있는 인생이셨다”

2015-02-14 22:27:45

[빅데이터뉴스 김태영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14일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에 참배했다.

▲노무현전대통령묘역에참배하는김무성대표(사진=김무성대표블로그)
▲노무현전대통령묘역에참배하는김무성대표(사진=김무성대표블로그)


특히 김 대표는 이날 자신의 블로그에 노무현 대통령과의 알려지지 않은 오래된 인연과 비화를 털어놔 눈길을 끌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지난 1월1일 국립현충원을 찾을 때에 우리의 모든 역사를 품고 보듬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승만 대통령, 박정희 대통령, 김대중 대통령의 묘역 참배했다”며 “노무현 대통령의 묘역도 참배하고 싶었지만 멀리 떨어져 있고,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도 예정돼 있어서 끝나고 참배할 계획을 갖고 있었는데, 얼마 전 경남 중고교 동창회에서 (1년 후배인) 문재인 대표를 만났을 때 참배 의사를 전달했고 그래서 오늘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 와 참배했다”고 말했다.

▲방명록을작성하는김무성대표(사진=김무성대표블로그)
▲방명록을작성하는김무성대표(사진=김무성대표블로그)


김 대표는 “방명록에 쓴 대로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망국병인 지역주의 그리고 권위주의 타파 위해 온몸 던지셨던 서민 대통령이었기 때문에 그 점에 대해 정치인으로서 존경의 뜻을 표한다”고 예의를 갖추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방명록에 “망국병인 지역주의와 권위주의 타파를 위해 온몸을 던지셨던 서민 대통령께 경의를 표합니다. 참 멋있는 인생이셨습니다”라고 적었다.

▲김무성대표가노무현전대통령묘역에참배한후작성한방명록(사진=김무성대표블로그)
▲김무성대표가노무현전대통령묘역에참배한후작성한방명록(사진=김무성대표블로그)


그러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알려지지 않은 오래된 인연과 얘기를 꺼내 놨다.

김무성 대표는 “돌이켜보면, 1987년 통일민주당이 창당됐고 1988년도 13대 총선에 노무현 대통령이 부산 동구에 출마하실 때부터 인연이 있다”며 “13대 초선 의원으로 계실 때 저는 국회에 통일민주당 행정실장이어서 대화할 기회가 많았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그 당시 청문회가 우리나라 국회에서 처음 할 때이므로 인식이 부족해서 처음에 당에서 만든 명단 보니 청문회에 적합하지 않아, 제가 통일민주당 행정실장으로서 청문회 성격에 맞는 의원들을 주로 율사 출신들로 선정해서 김영삼 총재께 결재를 받았는데, 그때 사실 노무현 당시 의원을 제가 추천했다”고 밝혔다.

1988년 전두환 ‘5공 청문회’를 말한다. 노무현 의원은 이 청문회를 통해 일약 ‘청문회 스타 의원’으로 급부상하며 유명세를 탔다.

김무성 대표는 “김광일 의원, 노무현 의원, 이인제 의원 등으로 선임돼 청문회를 앞두고 여의도 맨하탄 호텔에 방을 몇 개 잡아서 같이 숙식하면서 대비했던 그러한 추억도 있다”고 털어놨다.

김 대표는 “그동안 우리 사회가 너무 진영논리에 빠져 정치권이 진영으로 나뉘어져서 너무나 극한대립 해온 것은 잘못된 일”이라며 “이제 좋은 점을 부각해서 보고, 서로 화해와 용서하는 그러한 좋은 정치풍토가 조성돼야 하겠다는 생각”이라고 바람을 나타냈다.

그는 끝으로 “문재인 대표께서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에 참배해서 참 잘하신 일이라 생각하고, 저도 오늘 이렇게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함으로써 우리 정치가 서로 화해와 화합의 정치가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노무현전대통령묘역을찾은김무성대표(사진=김무성대표블로그)
▲노무현전대통령묘역을찾은김무성대표(사진=김무성대표블로그)


김태영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