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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빅데이터 분석 활용 사례] ② 해운대 관광 정식민원보다 SNS 불만이 시정 반영에 효과 커

2015-12-29 13:44:00

[편집자 주] 빅데이터 패러다임이 공공이나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영향을 미쳐 미래 사회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빅데이터 분석의 중요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우리 주변에는 규모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정보와 데이터가 생산되는 ‘빅데이터’ 환경이 도래하였다.
이러한 대규모 데이터는 미래 경쟁력의 우위를 좌우하는 중요한 ‘자원’이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이에 빅데이터 활용한 사례를 살펴보았다.
[소셜 빅데이터 분석 활용 사례] ② 해운대 관광 정식민원보다 SNS 불만이 시정 반영에 효과 커
최근 빅데이터가 소비자들의 니즈(needs)를 정확히 이해·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는 기술로 각광 받고 있는 만큼, 관광분야 역시 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울산발전연구원 미래도시연구실 유영준 박사는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 방안' 보고서를 통해 "관광산업은 고객의 트렌드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개방·소통’을 키워드로 지속적인 정보 공개를 위한 유동인구 빅데이터 가공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소셜 빅데이터 분석 활용 사례] ② 해운대 관광 정식민원보다 SNS 불만이 시정 반영에 효과 커
▲ SNS로 본 해운대 방문객 Voice 분석 절차 (자료=해운대구청,울산발전연구원)


◆ 해운대 관광 관련 SNS 빅데이터 분석.. 정식 민원보다 SNS 불만이 시정 반영에 효과 커
해운대는 해마다 관광객이 몰리는 곳이다. 해운대 관광시 정식으로 민원을 제기하는 사례보다 SNS 등을 통한 불만 사항과 후기들이 시정 반영에 효과를 크게 할 수 있다.
과거 정보에 의존한 정책으로 급변하는 사회 흐름을 반영할 수 없어 오류가 양산되는 단점을 초래하기도 한다.
정책 성과 분석 및 최신 동향 파악에 애로사항이 발생하고, 행정의 신뢰도가 저하될 우려 발생도 가능하다.
기존 통계 업무를 포함하며, 구정 발전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도입할 필요성이 발생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시도한 경우다.

[소셜 빅데이터 분석 활용 사례] ② 해운대 관광 정식민원보다 SNS 불만이 시정 반영에 효과 커
▲ 해운대 관광 관련 SNS 분석 결과 (자료=해운대구청,울산발전연구원)

빅데이터 SNS 분석은 관광객 선호도, 매력·불편사항 등을 파악하여 정책을 개선하기 위하여 2012년 6월~10월까지 국내·외 SNS 데이터 3만 8,507건을 분석했다.

트위터·페이스북·유튜브·블로그 등의 SNS와 온라인상 콘텐츠를 수집․분석하는 소셜분석 서비스인 ‘라디안6(Radian 6)’를 기반으로 SNS를 수집․분석하고 '해운대’키워드 연관어 분석을 통해 관광지·숙박·교통·축제 등에 대한 긍정·부정 요인을 파악했다.

해운대 관광 관련 SNS 분석 결과에 따르면 번잡한 해운대 해수욕장보다 덜 알려진 송정해수욕장이 높은 선호도가 발생했다.

관광객들은 숙박시설을 선정할 때 호텔 및 펜션의 경우 '해변과의 거리'를 중요하게 여겼다. 또한, 먹거리에서는 토속음식점보다 일반음식이나 프랜차이즈 비율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됐다.

볼거리에서 대규모 행사에 긍정적 반응이었으나 기업의 지나친 광고와 상업적 이벤트와 프로모션에 부정적이었다.

해운대구청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교통, 축제·이벤트, 관광인프라 등 지역 관광환경 변화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은 물론 외래관광객 주요 방문지 데이터를 활용해 관광선호지 정보 획득과 콘텐츠 개발 등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발전연구원(원장 황시영) 미래도시연구실 유영준 박사는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가 되는 빅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먼저 통신사 데이터 확보 및 SNS 분석을 위한 충분한 예산 확보가 필수"라고 제언했다.

이와 함께 관광마케팅팀에 관광 빅데이터 수집·분석 업무를 전담하는 인력이 필요하며, 학계·연구기관 등과 연계한 정기적인 빅데이터 포럼 운영을 통해 분석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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