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2월 빅데이터 분석...1위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신한생명"

2017-02-20 10:19:08

[빅데이터뉴스 장선우 기자] 2017년 2월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조사결과, 1위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신한생명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1월 18일부터 2017년 2월 19일까지 18개 국내 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30,248,0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보험사별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지난 1월 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5,659,128개와 비교하면 15.17% 줄었다 . 2월 보험사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KDB생명, 현대라이프생명, PCA생명이 새롭게 포함되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국내 보험사 브랜드평판 2017년 2월 순위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신한생명, 동양생명, 흥국생명, 교보생명, AIA생명, 라이나생명, KDB생명, ING생명, 미래에셋생명, 메트라이프생명, 현대라이프생명, 푸르덴셜생명, 알리안츠생명, KB생명, PCA생명, DGB생명 순이었다.

1위, 삼성생명은 참여지수 903,549 미디어지수 499,653 소통지수 2,081,376 커뮤니티지수 436,225 소셜지수 245,5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66,36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415,718보다 23.07% 하락했다.

2위, 한화생명는 참여지수 516,526 미디어지수 76,527 소통지수 2,513,643 커뮤니티지수 453,076 소셜지수 416,1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75,89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994,673보다 20.40% 하락했다.


3위, 신한생명은 참여지수 614,821 미디어지수 80,784 소통지수 1,509,585 커뮤니티지수 224,781 소셜지수 37,07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7,04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236,896보다 23.7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7년 2월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생명이 4개월 연속 1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브랜드평판지수는 급락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요 이슈로는 재해사망특약의 미지급 자살보험 이슈가 커지면서 부정적인 빅데이터 비율이 높아졌다. 실제로 금감원은 교보, 삼성, 한화 등 3대 생명보험사에 ‘영업 일부 정지 또는 영업 인허가 취소’를 예고한 상태이고, 주요 임직원들에게도 중징계를 예고 했다."라고 평판분석을 했다.

이어 "삼성생명이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1위를 지키고 있으나, 삼성 브랜드에 대한 평판이 낮아지고, 오너리스크가 커진 상황에서 삼성생명의 브랜드평판 관리는 이전 보다 세밀해질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보험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신한생명, 동양생명, 흥국생명, 교보생명, AIA생명, 라이나생명, KDB생명, ING생명, 미래에셋생명, 메트라이프생명, 현대라이프생명, 푸르덴셜생명, 알리안츠생명, KB생명, PCA생명, DGB생명 을 분석하였다.

장선우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