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가 9일 공개한 ‘50대 이상 고객 구매 패턴 데이터 분석 결과’(2015년~2017년)에 따르면 1인당 평균 구매액이 매년 빠르게 증가했다.
이커머스의 주요 통로인 모바일을 활용하는 5060 소비자도 크게 늘었다. 오프라인 구매에 익숙한 시니어들이 빠르게 온라인 소비에 적응하면서 이들이 이커머스 시장의 블루오션이 될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
지난해 50대 이상 고객의 1인당 평균 구매 금액은 지난 2015년보다 78% 증가하며 전체 고객의 1인 평균 구매액 증가율(42%)을 크게 웃돌았다.
50대 이상 구매고객의 지난해 전체 매출도 전년 대비 65.5%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위메프 전체 매출 가운데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4.5%에서 2017년 6.88%로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이다.
50대 이상 고객들이 쇼핑 수단으로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비중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지난해 위메프 50대 이상 고객 가운데 89%가 모바일(앱+웹)로 쇼핑을 즐긴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회사는 분석했다.
위메프 관계자는 “모바일 쇼핑이 점차 간편해지고 편리해지면서 시니어 계층의 활용도가 증가하는 추세”라며 “5060 세대에게 모바일이 익숙한 쇼핑 수단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