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SBI저축은행…OK·웰컴 順

2019-03-15 09:19:31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SBI저축은행…OK·웰컴 順
[빅데이터뉴스 이상철 기자] 이달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BI저축은행 2위 OK저축은행 3위 웰컴저축은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43개 저축은행 브랜드에 대해 지난달 13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2,866,796개를 분석,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지난 달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637,126개와 비교해보면 1.82% 증가했다.​
이달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우리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아주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IBK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드림저축은행, NH저축은행, 세종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스타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동부저축은행, 동양저축은행, BNK저축은행, 스카이저축은행, 삼호저축은행 순이었다.​

1위, SBI저축은행 ( 대표 정진문, 임진구 ) 브랜드 는 참여지수 228,169 미디어지수 339,580 소통지수 329,222 커뮤니티지수 348,617 소셜지수 657,8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3,46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80,820보다 6.89% 상승했다.​

2위, OK저축은행 ( 대표 정길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476 미디어지수 392,254 소통지수 164,692 커뮤니티지수 209,223 소셜지수 728,9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1,57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33,768보다 23.56% 상승했다.

3위, 웰컴저축은행 ( 대표 김대웅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344 미디어지수 42,579 소통지수 15,390 커뮤니티지수 34,868 소셜지수 756,7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5,915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791,710보다 29.5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3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SBI저축은행이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2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637,126개와 비교해보면 1.82%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80% 상승, 브랜드이슈 21.11% 하락, 브랜드소통 2.14% 하락, 브랜드확산 7.37% 상승, 브랜드소셜 16.9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2019년 3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대출하다, 급증하다, 승진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바빌론, 인터넷대출 , 중금리'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7.10%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3월에 분석한 43개 저축은행 브랜드는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우리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아주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IBK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드림저축은행, NH저축은행, 세종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스타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동부저축은행, 동양저축은행, BNK저축은행, 스카이저축은행, 삼호저축은행, 유니온저축은행, 유안타저축은행, 더케이저축은행, 금화저축은행, 한성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엠에스저축은행, OSB저축은행, 공평저축은행, 세람저축은행, 동원제일저축은행, 오투저축은행, 조은저축은행 이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측정할 수 있다. ​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SBI저축은행…OK·웰컴 順


이상철 기자 star_jn@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