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스타벅스…이디야 2위로 껑충

2019-05-24 07:02:12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스타벅스…이디야 2위로 껑충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이디야 3위 커피빈 순으로 분석됐다.

스타벅스가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지난 3월 4위였던 이디야가 커피 프랜차이즈중 가장 많은 최다 점포를 무기로 2위까지 치솟았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9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24일 밝혔다.
2019년 4월 22일부터 2019년 5월 23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8,500,64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9,912,367개와 비교해보면 14.24%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스타벅스…이디야 2위로 껑충
2019년 5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이디야,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달콤커피, 빽다방, 커피베이, 엔제리너스, 할리스, 파스쿠찌, 커피나무, 탐앤탐스, 카페베네, 폴바셋, 커피에반하다, 드롭탑, 매머드커피, 커피스미스, 빈스빈스, 커피명가, 더카페, 주커피, 더착한커피, 커피마마, 토프레소, 카페보니또, 전광수커피, 그라찌에, 카페띠아모 순이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5,599 미디어지수 727,947 소통지수 526,877 커뮤니티지수 139,281 사회공헌지수 841,3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1,080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3,749,021와 비교하면 11.15% 하락했다.

2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755 미디어지수 89,991 소통지수 72,372 커뮤니티지수 42,332 사회공헌지수 317,4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8,858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684,165와 비교하면 3.61% 상승했다.

3위, 커피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98,038 미디어지수 146,718 소통지수 31,785 커뮤니티지수 40,097 사회공헌지수 218,4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5,038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922,965 와 비교하면 42.03% 하락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스타벅스…이디야 2위로 껑충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5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1위로 기록됐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9,912,367개와 비교해보면 14.24% 줄어들었다"면서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0.07% 하락, 브랜드이슈 57.46% 하락, 브랜드소통 11.03% 상승, 브랜드확산 12.36% 상승, 브랜드공헌 38.07%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4월 22일부터 2019년 5월 2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