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선두 질주

2019-12-25 12:19:11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선두 질주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마마무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1월 23일부터 2019년 12월 24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19,812,792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1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27,478,561개와 비교하면 6.01%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되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선두 질주
2019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엑소, 마마무, 레드벨벳,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트와이스, 소녀시대, 세븐틴, AOA, 우주소녀, 뉴이스트, 모모랜드, 위너, 아스트로, 핫샷, 오마이걸, 슈퍼주니어, ITZY, 빅뱅, NCT, 샤이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티아라, 몬스타엑스, CIX, 골든차일드, 스트레이 키즈, 갓세븐, 러블리즈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8,880 미디어지수 3,028,404 소통지수 5,688,401 커뮤니티지수 5,863,3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69,01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276,464와 비교하면 10.40% 상승했다.​

2위, 엑소 ( 수호, 시우민, 백현, 첸, 레이, 디오, 찬열, 카이, 세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857,208 미디어지수 1,353,098 소통지수 2,335,562 커뮤니티지수 1,668,2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14,08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083,887와 비교하면 2.14% 상승했다.​​

3위, 마마무 ( 솔라, 문별, 휘인, 화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5,816 미디어지수 1,492,193 소통지수 1,721,278 커뮤니티지수 2,186,9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66,285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091,977와 비교하면 5.35% 하락했다.

4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9,480 미디어지수 1,062,876 소통지수 2,581,517 커뮤니티지수 1,513,7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37,59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00,591와 비교하면 68.72% 상승했다.​

5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5,848 미디어지수 705,454 소통지수 3,112,881 커뮤니티지수 1,584,8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69,00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738,290와 비교하면 15.87% 하락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선두 질주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19년 11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27,478,561개보다 6.01% 줄어들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49% 상승, 브랜드 이슈 9.17% 상승, 브랜드소통 1.32% 상승, 브랜드확산 31.44%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6.11%로 지난 10월 긍정비율 53.60% 보다 2.51%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특별하다, 돌파하다, 소송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지민, 유튜브, JTBC"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58.09%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은 2019년 11월 23일부터 2019년 12월 24일까지지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와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2019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0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엑소, 마마무, 레드벨벳,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트와이스, 소녀시대, 세븐틴, AOA, 우주소녀, 뉴이스트, 모모랜드, 위너, 아스트로, 핫샷, 오마이걸, 슈퍼주니어, ITZY, 빅뱅, NCT, 샤이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티아라, 몬스타엑스, CIX, 골든차일드, 스트레이 키즈, 갓세븐, 러블리즈, 빅스, SF9, 인피니트, 에이프릴, AB6IX, 더보이즈, 버스터즈, 에이핑크, 블락비, 드림캐쳐, 아이즈원, 비투비, 펜타곤, 동방신기, 에프엑스, 빅톤, 느와르, 뉴키드, 2PM, 리미트리스, 원팀, 이달의 소녀, 스텔라, 에이티즈, 공원소녀, 헤일로, 드림노트, 피에스타, 걸스데이, 원어스, 여자친구, 베리베리, 베네핏, JYJ, 젝스키스, FT아일랜드, 체리블렛, EXID, 세븐어클락, 베리굿, 동키즈, CLC, 블라블라, B1A4, VAV, 라붐, 아르곤, 멜로디핑크, BAP, 브라운아이드걸스, 2AM, 하이라이트, 프로미스나인, 애프터스쿨, 보이프렌드, 네이처, 신화, 틴탑, 에버글로우, 온앤오프, 시크릿, 위키미키, 프리스틴, 베스티, 다이아, 트레이, 세러데이, 레이디스코드, JBJ95, 트위티 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