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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오리온... 2위 오뚜기, 3위 농심 順

2020-05-20 10:34:31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오리온... 2위  오뚜기,  3위 농심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오리온 2위 오뚜기 3위 농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 4월 18일부터 2020년 5월 18일까지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722,76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515,499개와 비교하면 11.0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오리온... 2위  오뚜기,  3위 농심 順
2020년 5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빙그레, 농심, 오리온, CJ제일제당, 남양유업, 오뚜기, 서울식품, 하림, 신라교역, 롯데제과, 대한제분, 동원산업, 롯데푸드, 동서, 삼양사, 대상, 체리부로, 사조산업, CJ씨푸드, 풀무원, 현대사료, 사조동아원, 삼양식품, 마니커, 사조대림, 매일유업, 동원F&B, SPC삼립, 팜스코, 우성사료 순이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5,037 미디어지수 244,785 소통지수 246,444 커뮤니티지수 331,712 시장지수 1,896,043 사회공헌지수 19,3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53,343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457,989와 비교하면서 20.15% 상승했다

2위, 오뚜기 ( 대표 함영준, 이강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1,381 미디어지수 178,794 소통지수 582,204 커뮤니티지수 649,423 시장지수 775,161 사회공헌지수 13,2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0,24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440,890와 비교하면서 79.77% 상승했다.

3위, 농심 ( 대표 신동원, 박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9,322 미디어지수 754,971 소통지수 299,256 커뮤니티지수 395,595 시장지수 705,953 사회공헌지수 10,7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05,86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898,564 와 비교하면서 13.55% 하락했다.

​4위,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신현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4,001 미디어지수 95,389 소통지수 73,589 커뮤니티지수 173,633 시장지수 1,642,529 사회공헌지수 12,0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1,19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2,222,984와 비교하면서 1.72% 상승했다.

5위, 하림 ( 대표 김홍국, 박길연, 윤석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4,001 미디어지수 95,389 소통지수 73,589 커뮤니티지수 173,633 시장지수 1,642,529 사회공헌지수 12,0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1,19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315,159와 비교하면서 43.48% 상승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오리온... 2위  오뚜기,  3위 농심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3,515,499개와 비교하면 11.0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85% 하락, 브랜드이슈 8.82% 상승, 브랜드소통 32.93% 하락, 브랜드확산 21.04% 하락, 브랜드시장 14.73% 상승, 브랜드공헌 120.25% 상승했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5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는 ​ 음식료품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는 초코파이를 위시한 여러 파이 제품과 포카칩, 오징어땅콩 등의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매년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성공시키며 높은 시장 지배력을 보이고 있다.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큰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으며, 소매점 판매강화를 통해 지역 및 채널망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5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4월 18일부터 2020년 5월 18일까지의 62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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