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야놀자' 코로나19에도 관심도 증가율 1위…정보량 1위 '에어비앤비'는 감소세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2019·2020년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대상 4개 숙박앱 빅데이터 분석

2021-05-03 09:15:00

자료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자료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해 주요 숙박앱 업체 중 소비자들의 포스팅이 가장 많은 곳은 '에어비앤비'였지만 2019년 대비 2020년 관심도 증가율은 '야놀자'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에어비앤비의 지난해 정보량은 전년 동기비 감소, 역주행했다.

3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해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연구소가 임의 선정한 4개 숙박 앱에 대해 최근 2년간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연구소 임의 선정 조사 대상 4개 숙박 앱은 지난해 전체 정보량 순으로 ▲에어비앤비 ▲야놀자 ▲아고다 ▲호텔스닷컴 등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는 지난해 '에어비앤비'가 총 17만2260건을 기록, 관심도 1위를 차지했지만 2019년 20만5368건에 비해 3만3108건 16.12% 줄어든 수치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9만6555건을 기록한 '야놀자'는 2019년 8만6564건에 비해 9991건 11.54% 증가, 성장세 톱을 기록하며 소비자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감염병 사태속에서도 성장세를 일궈내 코로나19 이후 시대를 기대케해주고 있다.

3위 '아고다'는 2020년 총 9만5922건으로 2019년 9만1556건에 비해 4366건 4.77% 늘었으나 2위 자리를 급성장한 '야놀자'에 내줬다.

지난해 4개 숙박 앱 중에서는 '호텔스닷컴'의 정보량이 1만6181건으로 가장 적었다. 호텔스닷컴은 2019년 2만5734건 대비 9553건 37.12% 급감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관련 업계가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도 일부 업체는 두자릿수 성장세를 나타내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폭발적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