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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노트북, 비대면 수업 보편화로 소비자 관심도 상승

2022년 01월 20일 08:2853:53 송고

심준보 기자

최근 2년간 빅데이터 조사…삼성전자, 관심도·관심도 상승률 우위 LG전자는 호감도 박빙 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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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거리두기 지침으로 온라인 수업이 보편화 됐던 지난해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노트북에 대한 관심도(정보량 = 온라인 포스팅 수)가 모두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삼성전자(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와 'LG전자(대표 권봉석 배두용)'의 노트북 빅데이터 정보량을 조사했다.

조사 대상 기간은 2020년 1~12월과 2021년 1~12월 두 기간이다.

조사시 '노트북'과 '제조사 이름' 키워드 간에 한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이 나오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관심도는 달라질 수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지난해 정보량은 54만7822건으로 2020년 31만9503건에 비해 22만8319건 71.46% 늘었다.

LG전자는 2021년 38만9268건으로 2020년 23만8403건에 비해 15만865건 63.28%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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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지는 양 사 노트북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진행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LG전자가 79.40%로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삼성전자는 77.18%였으나 차이는 3% 미만으로 크지 않았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노트북을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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