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유통·물류·섬유

쿠팡, 3분기 오픈마켓 7개사 중 관심도 압도적 1위…11번가·G마켓 순

2022-11-29 08:06:01

쿠팡, 3분기 오픈마켓 7개사 중 관심도 압도적 1위…11번가·G마켓 순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쿠팡이 올 3분기 오픈마켓 중 소비자 관심도에서 압도적인 수치로 1위를 기록했다.

29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9월 국내 오픈마켓 7개사의 포스팅 수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검색 대상 오픈마켓은 같은 기간 포스팅 수 순으로 ▲쿠팡(쿠팡㈜ 대표 강한승, 박대준) ▲11번가(십일번가㈜ 대표 하형일) ▲G마켓(㈜지마켓 대표 전항일) ▲옥션(㈜지마켓 대표 전항일) ▲티몬(㈜티몬 대표 장윤석) ▲위메프(㈜위메프 대표 하송) ▲인터파크(㈜인터파크 대표 강동화,김양선) 등이다.
쿠팡은 이 기간 총 110만3,134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1위를 기록했다.

쿠팡은 지난 2분기 동일 7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관심도 조사에서도 147만9,420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1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이번 3분기에도 오픈마켓 부동의 1위를 질주했다.

참고로 이번 조사부터는 '오픈마켓 관심도 비교'라는 취지에 맞게 쿠팡이 운영하고 있는 '쿠팡이츠', '쿠팡플레이' 등의 키워드는 제외어로 설정되었다.

2위는 13만2,115건을 기록한 11번가가 차지했다.

11번가는 지난 2분기 분석에서 18만1,395건을 나타내며 2위를 기록한데 이어 이번 조사에서도 같은 순위를 유지했다.

G마켓은 11만9,201건을 나타내며 3위를 기록했다.

G마켓은 지난 2분기 5만8,067건을 나타내며 7위에 그쳤지만 이번 조사에서 약 2배의 정보량 증가를 보이며 4계단이나 뛰어 넘은 상위권 자리를 차지했다.

이어 G마켓과 함께 신세계그룹의 ㈜지마켓 자회사인 옥션이 7만9,640건을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옥션은 직전 분기 7만2,459건을 기록하며 5위를 차지했지만 이번 조사에서 G마켓과 함께 성장세를 보이며 한 계단 오른 4위에 자리했다.

옥션도 마찬가지로 '옥션'이 키워드로 들어가지만 오픈마켓 '옥션'과는 연관되지 않은 '케이옥션','지지옥션' 등 경매 관련 키워드들은 제외어로 설정됐다.

5위는 7만3,350건을 나타낸 티몬이 기록했다.

티몬은 지난 분기 6만1,164건을 나타내며 6위를 차지했지만 올 3분기 한 계단 오른 5위를 차지했다.

위메프는 7만2,259건을 기록하며 6위를 나타냈다.

위메프는 7만3,452건으로 4위를 차지했었던 직전 분기 대비 2계단 떨어졌다.

인터파크는 6만4,977건을 기록했다.

인터파크의 경우 오픈마켓 이용자들의 포스팅 수를 알기위해 도서, 티켓, 투어 등을 제외어로 설정했지만 이들 정보량까지 합칠 경우 18만 7,671건으로 사실상 2위에 해당된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