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KB국민은행이 1금융권 전체 은행중 올 1분기 어르신에 대한 관심도(정보량 = 포스팅 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우리은행, 신한은행, SC제일은행 순으로 조사됐다.
3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한국사회가 급격하게 고령화되고 있는 현실을 반영, 1금융권 20개은행의 '어르신' 고객과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 키워드의 관심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키워드는 '은행 이름' + '어르신' OR '노인' OR '고령' OR '시니어'이며 스포츠 고령 스타의 포스팅을 배제하기 위해 '최고령자'를 제외어로 설정하되 '어르신' 키워드 성격상 선행 성격의 개념이 있어 부정어 정보량은 제외하고 '긍정률+중립률' 합계 정보량만 표시했다.
또 지난 3월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주도하는 시니어 정보량이 많아 관치성격의 포스팅을 제외하기위해 '이복현'도 제외어로 설정함으로써 각 은행의 실제적인 어르신 관심도만 반영하도록 했다.
분석결과 KB국민은행의 1분기 '어르신' 키워드 포스팅 수가 823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어르신 키워드 포스팅 중 긍정글도 498건으로 1금융권에서 가장 많았다.
우리은행이 어르신에 대한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신한은행의 '어르신' 키워드 포스팅 수가668건으로 3위를 기록했지만 긍정 포스팅의 경우334건으로 우리은행의 225건보다 더 많았다.
SC제일은행의 어르신 키워드 포스팅 수는 260건, 긍정 키워드 포스팅 수는139건이었다. SC제일은행의 4위 랭크는 데이터앤리서치의 12곳 이상 은행 대상 데이터 조사에서는 드문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