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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업계 기획⑤] JW중외제약, 팬데믹에 전화위복한 감기약 '화콜'…"호감도↑"

2023-06-01 08:57:43

[제약업계 기획⑤] JW중외제약, 팬데믹에 전화위복한 감기약 '화콜'…"호감도↑"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제약업계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대표제품 빅데이터 분석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각 제약사의 제품들중 오랜 기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제품중 현재도 생산중인 품목을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해당 제품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 동아제약을 시작으로 종근당, 대웅제약, 동국제약에 이어 이번 5회차에는 JW중외제약의 3개 인기 제품을 분석했습니다. 향후에는 한미약품, ㈜보령, 동화약품, 유한양행, GC녹십자 등의 인지도 높은 제품들을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이며 분석 대상 제약사 제품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것입니다.<편집자 주>

지난 2년간 JW중외제약의 대표 제품 3개 가운데 감기약 '화콜'이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코로나19 파장이 줄어들고 엔데믹을 맞고 있는 영향으로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은 감소했다.
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JW중외제약의 대표 제품 브랜드 3개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제품으로는 본지가 임의 선정한 △화콜 △하이맘 △프렌즈 아이드롭 등이다.

JW중외제약의 대표 감기약 브랜드이며 화콜씨콜드,화콜씨노즈,화콜씨코프,화콜키즈콜드시럽 등 다양한 제품 군으로 판매되고 있는 화콜은 지난 2021년 9,722건의 정보량을 기록한데 비해 2022년엔 38.18% 떨어진 6,010건의 정보량을 나타냈다.

화콜은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일반의약품 감기약이 대유행을 맞이함에 따라 수요가 급상승, 코로나19가 줄어들면서 감기약 수요가 낮아짐에 따라 점차 화콜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JW중외제약의 상처 관리 밴드 브랜드 하이맘은 지난 2021년 3,837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3,862건을 기록했다.

하이맘밴드 더프리미엄, 하이맘밴드 뷰티스팟, 하이맘 폼 등 상처유형별 라인업으로 구성된 하이맘은 지난 2년간 정보량이 평이하게 유지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2022년에는 전년비 0.65% 늘었다.

JW중외제약의 인공눈물 브랜드이자 2022년 기준 IQVIA OTC인공눈물 시장(S01K, 조제용 제외) 판매량& 판매약 부문 8년 연속 1위를 차지한 프렌즈 아이드롭은 지난 2021년 1,191건의 정보량을 기록한데 비해 2022년에는 1,771건을 나타내며 3개 대표 제품 중 가장 큰 증가율인 48.78%를 기록했다.

[제약업계 기획⑤] JW중외제약, 팬데믹에 전화위복한 감기약 '화콜'…"호감도↑"

데이터앤리서치는 JW중외제약의 대표 제품 브랜드 3개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화콜은 지난 2021년 긍정률 45.06%, 부정률 33.81%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11.25%를 기록, 2022년에는 긍정률 51.76%, 부정률 12.06%, 순호감도 39.70%를 나타내며 순호감도가 1년 사이 28.45%P나 상승했다.

하이맘은 지난 2021년 긍정률 71.96%, 부정률 4.82%, 순호감도 67.14%를 기록한 데 비해 2022년에는 긍정률 66.42%, 부정률 7.82%, 순호감도 58.60%로 1년 사이 순호감도가 8.54%P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프렌즈 아이드롭은 지난 2021년 긍정률 65.83%, 부정률 5.04%로 순호감도 60.79%를 기록, 2022년에는 긍정률 73.93%, 부정률 3.95%, 순호감도 69.98%를 나타냈으며 1년 사이 순호감도가 9.19%P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JW중외제약은 대표 3개 제품 가운데 상처 관리 밴드 브랜드 하이맘은 유일하게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호감도가 낮아지는 모습을 나타냈다.

JW중외제약의 대표 3개 제품과 관련해 집계된 긍·부정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지난해 3월 온라인 커뮤니티 채널 '디시인사이드'에서 한 유저는 "백신0차인데 코로나 지대로 걸렸다가 화콜 두알 먹고 하루만에 완쾌ㅎ"라며 화콜 감기약의 효과에 대해 공유했다.

같은 채널에서 4월 "목소리 잘 안나고 목아프면 무조건 화콜 드시길"이라는 제목의 포스팅도 포착되었으며 해당 글에는 "나는 장사를 하는 사람이라 안걸릴수가 없다,백프로 오미크론이다"라며 "목이 갈라지고 목소리가 안나는 상황이 와서 바로 화콜 3일 먹었더니 아무일 없었다는듯 싹 나음", "무조건 조금만 이상하면 화콜부터 먹고 생각하시길"이라며 솔직한 후기를 전하기도 했다.

또다른 채널 '티스토리'에서 여행 블로거 'J**'씨는 지난해 10월 "유럽 여행 준비 1편: 상비약, 코로나 관련 서류"라는 제목으로 자신의 여행 준비 과정을 포스팅 했는데, '종합감기약' 준비 카테고리에서 JW중외제약의 화콜(씨 콜드 연질캡슐) 이미지를 첨부하며 "이것은 당연히 챙겨야겠죠, 몸살 기운만 있어도 먹어도 돼요"라고 추천했다.

하이맘에 대한 포스팅 예시로는 건강정보 블로거 '경*스*리*의 '도*뇽' 블로그에서 지난해 8월 "저온화상 증상 드레싱 자가치료 후기"라는 글이 나타났으며 이 블로거는 자신의 치료 후기를 실세 사진들과 함께 전달하며 "화상 초기에는 두꺼운 하이맘 폼을 사용해야 진물을 잘 흡수하여 상퍼 회복이 빨라지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밝*지*일*기*'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유저는 프렌드 아이드롭의 사진과 함께 '요즘 아침마다 1방울씩 눈에 넣고 있는데 눈 뻑뻑하고 침침한 느낌 들던게 딱 1번 넣어줬다고 하루종일 눈이 편하다, 진작 이럴껄"이라며 프렌즈 아이드롭 사용 후기를 전했다.

반면 지난해 6월 '9*O*T*"라는 닉네임의 트위터 유저는 "약국가서 메디폼 리퀴드 달라그럴때 '하이맘 밴드 리퀴드'밖에 없다그러면 그냥 사지 마세요 며칠 쓰다가 못쓰겠어서 결국 다른 약국가서 다시 구입함"이라며 하이맘 라인업의 '하이맘 밴드 리퀴드폼'에 대해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한편 프렌즈 아이드롭에 대해서는 "1년전까지는 5,000원이었는데 이제 6,000원이야, 충격적이다"라며 가격에 대해 불만을 드러내 최근의 인플레 상황을 반영하기도 했다.

[제약업계 기획⑤] JW중외제약, 팬데믹에 전화위복한 감기약 '화콜'…"호감도↑"

지난 2022년 1년간 JW중외제약의 동일 제품 브랜드 3개를 대상으로 성별이 드러난 포스팅을 분석한 결과, 3개 브랜드군 중 하이맘의 여성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하이맘은 지난 2022년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276건의 포스팅 수 가운데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이 97.83%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정보량은 2.1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콜은 지난해 성별 정보량 168건 가운데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80.88%를 기록하는 한편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수는 19.12%를 차지했다.

프렌즈 아이드롭은 지난해 125건의 성별 정보량 가운데 여성 관심도가 80.00%를 차지했으며 남성 관심도는 20.00%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하이맘에 대해 집계된 대부분의 여성 작성자 포스팅이 다양한 맘카페에서 게재된 글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상처 관리 밴드 하이맘은 "아이 이마 모서리 찍힘 상처 관리 조언 부탁드려요", "8개월 아기 운동기구 너트모양 같이 돌출된 곳에 박았어요", "어린 아이가 앞으로 넘어져서 얼굴을 심하게 다쳤어요" 등 육아맘들의 포스팅들에서 자주 등장하며 아이 상처 치료 밴드로 추천되었다.

또한 지난해 10월 인스타그램의 'e*n*i*i*g'라는 닉네임의 유저는 "하이맘 밴드 출시된지 벌써 12년, 명불허전 하이맘 밴드 3종 세트 미리 쟁여 놓을 기회"라며 하이맘 밴드 공구(공동 구매)를 진행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 유저는 '하이맘밴드 더프리미엄' 2종과 '하이맘 번' 총 3종의 공동구매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었으며 이 유저의 해당 계정은 '뚜*리 마켓'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제품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동 구매 전문 계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콜도 지난해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각 지역 맘카페 회원들의 정보량이 다수 집계된 것으로 확인됐다.

예시로 지난해 10월 '맘*홀*베*비'라는 맘카페에는 "감기약 알고 먹이자,유명 감기약 167종 판매 금지"라며 부작용 또는 위험성으로 인해 판매가 금지된 감기약 제품군을 소개하는 글이 포착되었으며 해당 목록에는 JW중외제약의 '화콜에프캅셀, 화콜에프시럽'가 포함되어 있었다.

'화콜에프캅셀, 화콜에프시럽'은 복용할 경우 출혈성 뇌졸중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지난 2004년 식약청에 의해 전면 사용중지 및 폐기처분 조치된 바 있다.

또한 한 네이버 카페 '레*테*스'에는 지난해 3월 "코로나 양성이신분들 병원약 효과 없으신 분들 계시면 한 번 보셔요"라는 제목으로 "PCR 양성 확인 받고 기침 가래 목쉼?이 도통 좋아지질 않고 병원약도 처방 받았는데 효과가 없더라고요"라며 "근데 아이도 저랑 증상 비슷해서 화콜 키즈 먹었는데 바로 괜찮아지더라구요, 혹시나 해서 저도 먹었는데 바로 효과 있고 기침이 심해서 못자다가 이 약 먹고 바로 잘 잤네요^^"라며 화콜 복용 후기를 전했다.

프렌즈 아이드롭에 대한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예시로는 지난해 8월 '갬*주'라는 이름으로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거가 "일화용 인공눈물 약국 인공눈물 추천"이라며 종류별 인공눈물을 소개하는 가운데 "시원한 인공눈물은 프렌즈 아이드롭"이라고 추천하는 글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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