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신라면' 2021년 라면 관심도 톱…'육개장 사발면' 호감도 1위

2022-01-20 08:32:23

'신라면' 2021년 라면 관심도 톱…'육개장 사발면' 호감도 1위
[빅데이터뉴스 안여진 기자] 지난 한 해 동안 주요 8개 라면 중 소비자들의 관심도(온라인 포스팅 = 정보량)가 가장 높은 라면은 '신라면'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호감도는 '육개장 사발면'이 가장 높았다.

본지는 20일 지난해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뉴스·블로그·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국내 주요 8개 라면을 임의 선정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대상 라면은 2021년 '정보량 순'으로 ▲신라면(㈜농심 대표 박준) ▲짜파게티(㈜농심) ▲진라면(㈜오뚜기 대표 함영준, 황성만) ▲육개장 사발면(㈜농심) ▲얼큰한 너구리(㈜농심) ▲안성탕면(㈜농심) ▲팔도 비빔면(㈜팔도 대표 고정완, 박태규) ▲삼양라면(㈜삼양식품 대표 정태운, 진종기)등이다.

단, '육개장 사발면'과 '얼큰한 너구리'의 경우 가비지 제거를 위해 '육개장', '너구리' 와 '사발면', '얼큰한', '농심', '큰사발' 등의 키워드를 포함해 검색했다.

조사결과 지난 해 온라인 포스팅을 나타내는 소비자 관심도는 '신라면'이 40만3657건으로 가장 높았다.

'짜파게티'는 36만5058건으로 2위를 기록했다.

이어, '진라면' 16만7293건, '육개장 사발면' 12만3714건, '얼큰한 너구리' 10만2327건으로 10만건 리스트에 올랐다.

그 밖에, '안성탕면' 5만9063건, '팔도 비빔면' 5만4205건, '삼양라면' 5만307건으로 뒤를 이었다.

'신라면' 2021년 라면 관심도 톱…'육개장 사발면' 호감도 1위

같은 기간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육개장 사발면'이 59.1%로 국내 주요 8개 라면 중 가장 높았다.

이어 '팔도 비빔면' 56.8%, '신라면' 55.6%, '얼큰한 너구리' 54.8% 로 호감도 50%를 넘어섰다.

또 '진라면' 48.3%, '삼양라면' 47.9%, '안성탕면' 47.5%순으로 비슷한 수치의 호감도를 보였다.

관심도 2위를 기록한 '짜파게티'의 순호감도가 41.4%로 가장 낮은 순위를 나타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라면을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안여진 빅데이터뉴스 기자 chobi21@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