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인공지능

[2018정책④] 인공지능, 언어·시각·음성 핵심기술 지원

2017-12-28 13:30:00

[빅데이터뉴스 한승균 기자] 정부는 지난 22일 국가과학기술심의회 미래성장동력특별위원회(위원장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서 13대 혁신성장동력을 정하면서 인공지능을 포함했다.

AI(인공지능)는 솔트룩스의 언어지능 기반 시맨틱 검색, 셀바스AI의 시각지능 기반 필기 인식 등 국내 스타트업도 일부 성과를 보인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은 아마존이나 구글이나 중국 바이두 등의 성장추세에 비하면 기술 성숙도가 부족하고 산업 생태계도 협소하다. 세계 인공지능 시장규모는 2016년 8조7000억원으로 연평균 53% 성장해 2021년까지 64조원 시장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사진=Clipartkorea
사진=Clipartkorea
정부는 인공지는 원천기술 확보 유형의 중장기 기초연구를 지원하고 관련 인프라를 확충해 글로벌 AI R&D 생태계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언어·시각·음성 등 인공지능의 근간인 5대 핵심요소기술의 경쟁력을 글로벌 수준으로 확보할 방침이다. 또, 언어지능, 시각지능, 음성지능 등 AI공통 플랫폼(핵심요소기술)과 차세대 학습·추론, 비디오 튜링테스트 등 차세대 핵심기술을 개발한다.

인프라 분야는 개방·협력형 AI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오픈 API 및 연구용 기계학습 데이터를 공개한다. 또, 텍스트 이해 지능, 시각지능, 음성지능의 오픈 API 서비스 제공 및 국내 머신러닝 성능 테스트를 위한 각종 유형의 구축 데이터도 공개키로했다.

아울러 의료영상ㆍ음성 등 의료현장 적용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조성하고, 언어지능 기반의 질의응답 시스템, 법안·특허 심사 활동 지원 및 시각지능(CCTV) 기반의 사고·범죄 탐지 서비스 활용에도 나선다. AI는 지능정보사회추진단에서 2018년에 244억 원을 지원한다.
관련기사
[2018정책①]빅데이터·AI, 혁신 성장동력으로 선정
[2018정책②]과기정통부가 추진하는 'DNA 프로젝트'
[2018정책③]10대 전문분야 빅데이터 구축한다

한승균 기자 / 전자공학 박사
<빅데이터뉴스, 정규직 수습기자 공채>

빅데이터뉴스가 2025년 정규직 수습기자를 공개 채용합니다.
빅데이터뉴스는 미래산업인 4차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언론으로 각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신문입니다.
적극적이면서 진취적인 인재를 공채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