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한승균 기자]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5일 인공지능(AI) 기반 스타트업 ‘스켈터랩스’에 직접 투자하며 차세대 유통환경 구축에 나섰다.
롯데홈쇼핑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인공지능' 등 쇼핑 경쟁에 속도를 내고자 딥러닝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에 투자하게 됐다. 지난 2016년부터 14개 스타트업에 100억 원의 간접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스켈터랩스’는 국내 AI관련 인력자원 중 가장 우수하고, 핵심 엔지니어 기반 서비스 수행 역량을 보유하고 있어 직접 투자 첫 번째 대상으로 선정됐다. 롯데홈쇼핑은 인공지능(AI) 등 새로운 IT기술과 쇼핑을 접목한 선진화된 시스템 도입을 목표하고 있다.
5일 롯데홈쇼핑 양평동 본사에서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이사를 비롯해 스켈터랩스의 조원규 대표, 안현덕 최고운영책임자(COO)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 조인식을 진행했다. 4차 산업, 미래 유통환경에 대한 각 사의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이사는 “전 세계가 주목하는 첨단기술, 차세대 기술 혁명을 이끌 선두주자로 인공지능(AI)을 꼽는다” 며 “당사도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 내재화를 목표하고 있으며, ‘스켈터랩스’와의 협업으로 기술 역량 확보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보편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롯데홈쇼핑은 이번 투자를 통해 지능화된 챗봇을 도입할 예정이다. 정해진 응답 규칙을 바탕으로 한 순차적 응답 시스템이 아닌 고객과의 대화에서 맥락과 히스토리를 보다 더 자세하게 이해하고 실현하게 된다. 회사는 음성검색, 고객 맞춤형 추천 서비스 등도 선보이며,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가치를 더해줄 고객 지향 서비스로 확대할 예정이다.
롯데홈쇼핑은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홈퍼니싱, 컨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홈쇼핑이라는 범주에 머무르지 않고 차세대 미디어 커머스로 도약해 나갈 예정이다.
한승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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