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국내

행안부, 공공데이터 활용 우수 창업기업 사례집 발간

2018-05-10 14:26:42

[빅데이터뉴스 장선우 기자]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성공기업 33개 우수사례를 9일 소개했다.

(사진= 행정안전부)
(사진= 행정안전부)

행안부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창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관심이 있는 예비 창업주 및 기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공공데이터를 보유한 모든 기관(중앙·지자체·공공기관)이 수요자 중심 공공데이터 개방을 확대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기업 우수사례를 사례집 형태로 발간했다.

사례집은 공공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 지원 정책 소개, 공공데이터 활용 우수기업 소개, 기업편람 등 세 가지로 구성됐다.

우선 ‘공공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 지원 정책 소개’를 통해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공동작업 프로젝트,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및 창업 지원 공간 오픈스퀘어-D 등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지원 정책을 알 수 있다.

이번 사례집은 범정부 공공데이터 개방 통합 창구인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 및 민·관 협력 데이터 활용 소통 협의체 오픈데이터포럼(odf.or.kr) 등 유관기관 포털에 전자책 형태로 제공돼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우수사례 공유 및 확산을 통해 기반 창업을 꿈꾸는 많은 이들이 우수 기업인으로 성장하는데 발판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행안부는 국민과 기업이 실제 필요로 하는 공공데이터 개방을 확대하고, 경제·사회·문화 등 다방면에서 국민 실생활에 공공데이터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선우 기자 news@thebigdata.co.kr
<빅데이터뉴스, 정규직 수습기자 공채>

빅데이터뉴스가 2025년 정규직 수습기자를 공개 채용합니다.
빅데이터뉴스는 미래산업인 4차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언론으로 각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신문입니다.
적극적이면서 진취적인 인재를 공채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