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국내

11번가 "가정의 달 판매 1위 '모바일 백화점 상품권'"

2018-05-31 12:51:06

11번가 "가정의 달 판매 1위 '모바일 백화점 상품권'"
[빅데이터뉴스 장선우 기자] SK플래닛(사장 이인찬) 11번가가 31일 5월 한 달의 판매데이터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결제거래액 기준 인기상품 1위는 ‘신세계 상품권 교환권(10만원)’이었다. 모바일로 발송된 MMS를 오프라인에서 지류상품권으로 교환해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신세계 상품권 교환권(50만원)’(3위), ‘롯데마트 금액권(잔액관리형)’(4위) 등 모바일 기프티콘 상품들이 상위에 올랐다.
또 11번가에서 단독 예약판매를 실시했던 ‘G7 씽큐(ThinQ) 자급제폰’(2위)을 포함해 ‘갤럭시 S9(+) 자급제폰’(5위), ‘에어팟’(9위) 등 화제의 스마트디지털 상품이 선물시즌 인기상품으로 떠올랐다.

5월 한 달(5/1~27)중 고객들이 가장 많은 소비를 한 날은 ‘5월 2일(수요일)’ 이었다. 이 날 하루 동안에는 거래액이 가장 낮았던 ‘5월5일’ 대비 2.3배, 일 평균 대비 1.3배 많은 거래가 발생했다. 어린이날, 대체공휴일, 어버이날을 연달아 앞두고 배송기간을 고려해 미리미리 선물을 주문하는 이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또 공휴일 당일 보다는 주말을 앞둔 금요일이나 연휴가 지난 다음날에 소비가 활발했다. 주말이나 연휴 기간 오프라인에서 둘러본 상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하거나 연휴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해 쇼핑을 하는 이들이 많았던 것으로 해석된다.

주차 별 인기상품을 살펴보면, 어린이날 직전 1주간(4/26~5/2)에는 어린이날 부동의 선물인 ‘장난감’이 결제건수 1위 상품이었고 ‘E쿠폰/상품권’은 5월 한달 동안 상위 5위에 머물러 있었다.
특히 5월5일(토요일)~5월7일(월요일)까지 3일의 휴일과 5월8일 어버이날이 포함됐던 1주(5/3~9)간에는 ‘E쿠폰/상품권’이 1위에 올랐다. 배송기간 고려 없이 연휴 동안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패밀리레스토랑/뷔페 이용권’, ‘키즈카페 입장권’, ‘편의점 이용권’부터 부모님을 찾아 뵙지 못하는 이들이 마음을 전달 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 등이 인기를 모았다.

지난 해와 비교했을 때 5월의 인기 카테고리는 1년 새 크게 변화했다. 올해 결제건수 상위 10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지난해 17위에 있던 ‘E쿠폰/상품권’이 2위에 올랐다. 지난해에는 의류, 화장품 등 직접적인 유형의 상품들이 인기 선물로 주목 받았다면 올해는 모바일로 주고받기 간편한 각종 모바일 상품권, 즉시 사용할 수 있는 E쿠폰 등이 떠올랐다.

지난해 7위에 있던 ‘건강식품’ 카테고리는 4위로 올랐다. 부모님의 ‘안티에이징(anti-aging)’ ‘건강관리’를 위한 각종 비타민, 영양제, 건강즙, 뷰티푸드 등의 다양한 건강식품들이 인기를 모았다.

장선우 기자 news@thebigdata.co.kr
<빅데이터뉴스, 정규직 수습기자 공채>

빅데이터뉴스가 2025년 정규직 수습기자를 공개 채용합니다.
빅데이터뉴스는 미래산업인 4차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언론으로 각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신문입니다.
적극적이면서 진취적인 인재를 공채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