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종합

퀄리타스반도체, 주가 급등…온디바이스 AI 관련주 열풍

2023-11-29 06:20:55

퀄리타스반도체, 주가 급등…온디바이스 AI 관련주 열풍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퀄리타스반도체 주가가 시간외 매매에서 급등했다.

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퀄리타스반도체 주가는 종가보다 6.46% 오른 2만9650원에 거래를 마쳤다. 퀄리타스반도체의 시간외 거래량은 20만4002주이다.
온디바이스(on-device) 인공지능(AI) 관련 종목들이 주목받으면서 주가가 강하게 상승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8일 삼성전자는 '삼성 AI 포럼 2023'에서 가우스를 활용한 온디바이스 AI를 공개하며 내년에 출시될 갤럭시 S24에 탑재한다고 밝혔다.

애플, 퀄컴, 아마존 등 빅테크들이 앞다퉈 온디바이스 활용 계획을 밝히면서 지난주부터 온디바이스 AI 관련주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했다.

한편 퀄리타스반도체도 관련주로 묶이면서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퀄리타스반도체는 지난디ㅏㄹ 27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새내기주이다.
이달 6~13일 열린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흥행하면서 공모가를 희망 범위(1만3000~1만5000원) 상단을 초과한 1만7000원으로 확정했다.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경쟁률은 818.5대 1이었다. 국내외 기관 총 2039개사가 참여해 수요예측 기관투자자 참여율이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다.일반 투자자 대상 청약에서는 1632.3대 1의 최종 경쟁률을 기록했다.

퀄리타스반도체는 상장을 앞두고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초고속 설계자산(IP) 포트폴리오 확대 등을 통해 세계 반도체 IP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2017년 설립된 퀄리타스반도체는 반도체 IP 전문 기업으로 데이터 전송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페이스 IP의 핵심 부품인 서데스(SERDES) 생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전자집적회로와 전자부품 등이 주력 제품이다.

회사는 상장을 통해 유입된 자금을 초고속 인터페이스 IP 포트폴리오 솔루션 확대와 세계시장 진출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김두호 퀄리타스반도체 대표이사는 "IP 사업은 반도체 산업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고, 지속적인 매출이 발생할 수 있는 롱테일 비즈니스 구조를 갖추고 있는 만큼 IP솔루션 개발을 통해 사업을 확장하면서 세계 반도체 IP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