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종합

폴라리스AI, 주가 급락…신주 125만주 추가 상장

2024-03-12 06:09:31

폴라리스AI, 주가 급락…신주 125만주 추가 상장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폴라리스AI 주가가 시간외 매매에서 급락했다.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폴라리스AI 주가는 종가보다 1.68% 내린 2630원에 거래를 마쳤다. 폴라리스AI의 시간외 거래량은 20만9166주이다.
이는 폴라리스AI의 신주가 추가 상장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폴라리스AI는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로 발행된 신주 125만812주가 오는 29일 상장된다고 공시했다.

폴라리스AI의 주식매수선택권 행사가액은 1135원과 1715원이다.

주식매수선택권이란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주총회의 특별결의에 의하여 해당 법인의 설립·경영·해외영업 또는 기술혁신 등에 기여하거나 기여할 수 있는 해당 법인 또는 해당 법인의 관계회사의 임직원에게 미리 정한 가격으로 해당 법인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도록 부여한 권리를 말한다.
향후 기업가치가 상승할 경우 이에 기여한 임직원에게 기업가치의 증가분을 분배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보상수단이다.

주식매수선택권 부여방식은 신주발행 교부, 자기주식 교부, 차액(시가-행사가격)의 현금 또는 자기주식 교부 등 4가지가 있으며, 부여한도는 상장법인의 경우 발행주식총수의 15%(주주총회 특별결의로 부여할 경우) 이내이다.

행사가격은 시가와 액면가 중에서 높은 금액 이상으로서 부여주체가 결정할 수 있으며, 행사기간은 정관에서 정하는 기간으로서 원칙적으로 부여일로부터 2년 이상 재임·재직한 경우에만 행사할 수 있다.
다만 주식매수선택권이 행사되면서 새로운 주식이 발행되는 경우 기존 주주의 지분이 희석되고 매물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만큼 기존 주주에게는 악재로 꼽힌다.

최근 폴라리스AI 주가는 강세를 보였다. 이는 폴라리스AI 유상증자의 대금 납입일이 앞당겨졌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다.

앞서 폴라리스오피스 그룹이 ICT 및 패션브랜드 전문 코스닥 상장기업 폴라리스AI 를 인수했다.

지난해 말 폴라리스오피스그룹은 폴라리스AI의 공동 최대주주인 오디텍과 티에스 2015-9 성장전략 M&A 투자조합으로부터 지분(구주) 1392만7386주(29.02%)를 426억원에 인수하는 주식 및 경영권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이밖에도 168억원 규모의 폴라리스AI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도 참여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폴라리스오피스 그룹이 폴라리스AI 유상증자에 참여함에 따라 대금 납입 예정일은 오는 5월 30일이었다. 다만 전일 정정공시를 통해 납입일이 이달 13일로 변경됐다고 공시했다.

1991년 설립된 폴라리스AI는 SI, IT솔루션 등의 IT사업부문과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최근 음성 AI 전문기업인 파워보이스 경영권을 인수하고 인공지능 AI홈플랫폼을 출품하는 등 AI 신규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패션사업부가 잠시 부진했지만 혁신과 변화를 통해 지난해 3분기부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폴라리스오피스그룹 관계자는 "이번 투자를 통해 높은 자산가치 대비 저평가 상태인 폴라리스우노, 폴라리스세원 중심으로 신성장동력 확보 및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폴라리스우노는 가발용 합성섬유 사업부문에서 글로벌 탑3에 들 정도로 뛰어난 기술력과 수익성을 인정받고 있다.

폴라리스세원은 자동차 공조 부품 분야에서 고객사를 통해 글로벌 완성차에 납품하고 있다. 양사는 확실한 사업경쟁력과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사업 확장을 대비해왔다.

특히 이번 폴라리스AI 인수를 통해 가장 기대되는 분야는 AI 오피스 신사업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폴라리스오피스와의 AI 분야 기술적 시너지가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최근 폴라리스AI는 AI 음성인식 솔루션 기술기업인 ‘파워보이스’를 인수하고 AI 사업경쟁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파워보이스’는 ‘음성인식’과 ‘화자인증’이라는 국내 음성 인터페이스 분야에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음성인식 분야에서는 STT(Speech-To-Text) 솔루션에 대한 국내 GS 1등급 인증을 획득했다. 이미 조달청에 관련 제품을 등록할 정도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폴라리스오피스는 오픈AI의 '챗GPT',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스테빌리티AI의 '스테이블 디퓨전' 등 우수한 생성형 AI 기능을 적용한 AI 오피스 플랫폼 '폴라리스 오피스 AI'를 지난해 9월 정식 출시했다.

글로벌 1.27억명의 누적 가입자를 기반으로 'AI 클라우드기업'으로서 새로운 성장발판을 만들고 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