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종합

오브젠, 신주 2.1만주 추가 상장…주식매수선택권 물량

2024-10-07 08:15:55

오브젠, 신주 2.1만주 추가 상장…주식매수선택권 물량
[빅데이터뉴스 김준형 기자] 오브젠의 신주가 추가 상장된다.

7일 한국거래소 따르면 지난 30일 오브젠은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로 발행된 신주 2만1175주가 이날 상장된다고 공시했다.
오브젠 주식매수선택권 행사가액은 1만 원이다.

이번 추가 상장으로 오브젠의 상장주식 총수는 443만614주로 늘어난다.

주식매수선택권이란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주총회의 특별결의에 의하여 해당 법인의 설립·경영·해외영업 또는 기술혁신 등에 기여하거나 기여할 수 있는 해당 법인 또는 해당 법인의 관계회사의 임직원에게 미리 정한 가격으로 해당 법인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도록 부여한 권리를 말한다.

향후 기업가치가 상승할 경우 이에 기여한 임직원에게 기업가치의 증가분을 분배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보상수단이다.
주식매수선택권 부여방식은 신주발행 교부, 자기주식 교부, 차액(시가-행사가격)의 현금 또는 자기주식 교부 등 4가지가 있으며, 부여한도는 상장법인의 경우 발행주식총수의 15%(주주총회 특별결의로 부여할 경우) 이내이다.

행사가격은 시가와 액면가 중에서 높은 금액 이상으로서 부여주체가 결정할 수 있으며, 행사기간은 정관에서 정하는 기간으로서 원칙적으로 부여일로부터 2년 이상 재임·재직한 경우에만 행사할 수 있다.

다만 주식매수선택권이 행사되면서 새로운 주식이 발행되는 경우 기존 주주의 지분이 희석되고 매물부담을 떠안아야 하는 만큼 기존 주주에게는 악재로 꼽힌다.
한편 인공지능(AI) 마케팅 솔루션 기업 오브젠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연구개발유형 벤처기업 인증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벤처기업 인증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정한 벤처기업 확인 기관이 기술 혁신성, 사업성, 성장성 등을 기준으로 우수 벤처기업을 인증하는 제도다. 혁신 기술, 시장성, 비즈니스 모델, 특허, 기업가 정신 등 14개 지표를 종합적으로 심사한다.

벤처기업 인증 유형으로는 벤처투자유형, 연구개발유형, 혁신성장유형, 예비벤처유형이 있다. 이중 연구개발유형 벤처기업 인증은 기술 혁신성과 사업 성장성을 모두 충족하는 유망 중소기업에 부여되는 것으로 전체 인증기업 중 약 17%에 해당한다.

오브젠은 이번 연구개발유형 벤처기업 인증 획득으로 금융 지원, 세제 혜택, 공공사업 입찰 가점, 정부과제 선정 우대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오는 2027년까지 효력이 유지된다. 오브젠의 벤처기업인증은 이번이 네 번째로, 지난 2002년 신기술기업 유형을 시작으로 2019년 기술평가보증기업, 2021년 벤처투자유형 벤처기업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전배문 오브젠 대표이사는 "사업 경쟁력 강화와 내실있는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기존 사업 영역의 제품군을 확대·고도화하고, 신규 솔루션 개발을 통한 시장 전환 및 사업 영역 확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