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시간외 매매에서 링크제니시스 주가는 종가보다 1.31% 오른 5400원에 거래를 마쳤다. 링크제니시스의 시간외 거래량은 2만439주이다.
이는 국내 기업이 개발한 뇌이식 의료기기가 첫 임상에 돌입한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뇌에 직접 의료기기를 삽입해 사람의 뇌파를 분석할 수 있어 앞으로 뇌에 컴퓨터 칩을 심어 말이나 행동을 제어하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연구도 가능해 주목받는다.
앞서 한 매체는 침습형 BCI 기업 지브레인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대뇌피질전극에 대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보도했다. 이번 임상은 수술이 필요한 뇌전증 환자 5명을 대상으로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진행된다.
BCI는 뇌파를 이용해 외부에 있는 컴퓨터를 제어하기 위해 연결하는 기술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소유한 뇌 신경과학 스타트업 ‘뉴럴링크’로 주목받았다.
뉴럴링크는 올해 1월 사지 마비 환자의 뇌에 BCI 장치를 이식해 생각으로 마우스를 조작해 체스를 두는 데 성공했다.
이번에 임상 허가를 받은 지브레인의 대뇌피질전극은 두개골을 열고 뇌에 전극을 넣어 뇌파를 읽고 기록하는 뇌이식 의료기기다.
대뇌피질전극은 16마이크로미터(μm)의 얇은 전극 기판을 인간의 대뇌 피질에 삽입해 수술이 필요한 뇌전증 환자의 뇌파를 분석하는 데 쓰이게 된다.
대뇌피질전극 삽입 수술은 약이 듣지 않는 뇌전증 환자의 발작 시작 부위를 뇌파로 찾는 것이 목적이다. 지브레인이 자체 우수의료기기제조및품질관리기준(GMP) 시설에서 모든 제품을 생산한다.
이번 임상은 국내 기업이 처음 개발한 침습형 대뇌피질전극으로 뇌파를 분석·획득한단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침습형 대뇌피질전극은 두개골을 열고 뇌에 전극을 넣어 뇌파를 읽고 컴퓨터로 전송하고 기록해 뇌파 발생 위치 분석 및 추적에 활용된다.
이 소식에 링크제니시스가 주목받고 있다. 링크제니시스는 2003년 12월 12일 설립된 기업으로, 2018년 2월 5일 코넥스시장에서 코스닥시장으로 이전 상장됐다. 회사의 주요 사업은 생산정보 자동화와 시스템 검증 자동화 분야로, 특히 시스템 검증 자동화에서는 블랙박스 테스팅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링크제니시스는 인공지능(AI) 기반 신경망 처리 장치(NPU) 관련 기술과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뉴럴링크의 BCI 기술과의 잠재적 연관성이 부각되고 있다.
NPU는 신경망 처리에 특화된 칩으로, 신경 신호를 처리하고 해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뉴럴링크의 두뇌 칩과 같은 BCI 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관련 기술을 지원하는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김준형 빅데이터뉴스 기자 kjh@thebigdata.co.kr
<빅데이터뉴스, 정규직 수습기자 공채>
빅데이터뉴스가 2025년 정규직 수습기자를 공개 채용합니다.
빅데이터뉴스는 미래산업인 4차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언론으로 각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신문입니다.
적극적이면서 진취적인 인재를 공채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빅데이터뉴스, 정규직 수습기자 공채>
빅데이터뉴스가 2025년 정규직 수습기자를 공개 채용합니다.
빅데이터뉴스는 미래산업인 4차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언론으로 각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신문입니다.
적극적이면서 진취적인 인재를 공채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 공채 개요 -
채용 인원 : O명
응시 자격 : 학력 연령 무관
접수 서류 : 사진 첨부된 이력서 1통 및 자기 소개서 1통
접수 방법 : 이메일(news@thebigdata.co.kr) 또는
 우편 접수 :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68길 23, 501호 ㈜빅데이터뉴스
접수 기간 : 8월25일 ~ 9월5일(9월5일자 우체국 접수 소인 유효)
면접 장소 및 면접 일시 : 개별 통보
문의 전화 : 02-2235-3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