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저출산 시대 '청년 지원'에 진심인 '카카오뱅크' 1분기 '사회공헌' 관심도 1위

2025-05-20 07:39:21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올 1분기 국내 인터넷뱅크 세곳 가운데 사회공헌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인 곳은 '카카오뱅크'로 조사됐다. 토스뱅크, 케이뱅크 순으로 나타났다.

2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5년 1월부터 3월까지 국내 인터넷뱅크 '사회공헌' 관련 게시물 수(관심도=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1분기 사회공헌 정보량 순으로 △카카오뱅크(323410) △토스뱅크 △케이뱅크 등이다.

분석 키워드는 '기업명' + '어르신, 청소년, 청년, 기부, 후원, 봉사, 장애인, 독거, 취약계층, 다문화' 등이며 키워드간 사이에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과 달라질 수 있다.

조사 결과, 카카오뱅크가 지난 1분기 총 1만8560건의 관련 정보량을 기록하며 사회공헌 관심도 1위에 올랐다.

지난 3월 결****라는 티스토리 한 유저는 카카오뱅크의 청소년을 위한 금융상품인 카카오뱅크 미니 카드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올렸다. 작성자는 "이 카드의 경우, 청소년의 경제적 이해를 높이고 올바른 소비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며, "모바일로 간편하게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같은 달 l********라는 네이버블로거는 서울시가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을 위해 선보인 금융지원 상품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서울시 안심통장은 만 19세 이상 청년층의 금융 부담을 줄이고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해 만든 상품"이라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뱅크와 연계시 신청과 관리까지 모두 스마트폰 하나로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지난 2월 뽐뿌 등 여러 커뮤니티에는 카카오뱅크가 자립준비청년을 위해 웹툰을 활용한 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해당 프로젝트에는 약 1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했으며, 모금액은 자립준비청년들의 자격증 취득 등에 사용된다.

토스뱅크는 6605건을 기록, 관심도 2위로 나타났다.
지난 3월 스*라는 블로거는 "토스뱅크는 청년전세대출 신청 시간 제한이나 접수제한이 아직 없는지 오후에 늦게 신청했는데 성공했다"면서 토뱅에서 대출 받은 후기글을 남겼다. 특히 "토스뱅크는 대출 신청 가능 기간이 잔금일 기준 45일전부터여서 긴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같은 달 n*******라는 티스토리 한 유저는 토스뱅크의 청소년 대상 이자 받는 저금통 출시 소식을 공유했다. 작성자에 따르면, 이 상품은 청소년이 원하는 시점에 클릭만 하면 연 2%의 이자를 매일 나눠 받을 수 있다.

케이뱅크가 같은 기간 총 5557건으로 관심도 3위를 차지했다.

지난 2월 별****라는 블로거는 케이뱅크의 K패스 교통카드를 발급받고 6개월간 사용해본 후기를 올렸다. 그는 "정기권 교통카드보다 케이뱅크의 할인 혜택이 더 크다면서 서울 따릉이를 매번 탈게 아니라면 무조건 K뱅크 교통카드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어 "신용카드형 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등 다양한 카드를 사용해봤지만 케이뱅크 교통카드가 대박"이라고 호평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 1분기 인터넷뱅크들의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는 총 3만722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5961건, 24.07%나 크게 늘었다"면서 "특히 저출산시대를 맞아 청소년과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지원 정책들이 눈에 많이 띈다"고 전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빅데이터뉴스, 정규직 수습기자 공채>

빅데이터뉴스가 2025년 정규직 수습기자를 공개 채용합니다.
빅데이터뉴스는 미래산업인 4차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언론으로 각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신문입니다.
적극적이면서 진취적인 인재를 공채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