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매일유업이 최근 1년간 주요 유제품업체 가운데 가장 높은 '락토프리'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동원F&B, 남양유업 순으로 나타났다.
25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4년 7월부터 2025년 6월까지 1년간 유제품 기업 7곳의 '락토프리' 관련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국내 주요 유제품 기업 중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매일유업 △동원F&B △남양유업 △서울우유 △빙그레 △hy △연세유업 등이다.
분석 키워드는 '기업 이름' + '락토프리'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매일유업이 조사 기간 총 2318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지난 5월 과*라는 블로거는 운동 시작후 매일유업의 셀렉스 프로틴 락토프리 플러스 제품을 꾸준히 먹고 있다며 해당 제품을 추천했다. 그는 "이 제품은 유당을 제거해 많이 마셔도 속이 편안하고 소화 부담없이 깔끔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운동 후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같은 달 매일유업 제품 중 하나인 우유속에 코코아 락토프리를 먹어본 후기를 전한 열***라는 유저는 "단백질은 7g으로 꽤 들어있고 진한 우유맛이 느껴지고 초코맛도 적당히 나서 맛있게 먹었다"고 말했다.
같은 달 송*라는 네이버블로거는 매일유업 상하목장에서 나온 신상 저당 초코바에 대한 리뷰글을 올렸다. 그는 "상하목장 초코바는 텁텁하지 않고 겉에 초코코팅도 맛있다"며, "대체당 맛은 딱히 안나고 깔끔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커피맛이 입에 맞았고 이번 여름은 상하목장 저당 초코바와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동원F&B가 458건의 락토프리 관련 정보량을 기록, 관심도 2위에 자리했다.
지난 4월 한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동원F&B의 덴마크 드링킹 요구르트가 설탕, 지방, 유당을 완전 제거한 제로로 리뉴얼 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 글에 따르면, 기존 맛을 유지하면서 락토프리 공법을 적용해 유당불내증이 있는 고객도 섭취 가능하다.
같은 달 원**라는 블로거는 "동원F&B의 소화가 잘되는 우유라떼가 출시 두달만에 누적 판매량 300만개를 돌파했다"며, "락토프리 공법에 1등급 국산 원유를 사용해 우유 본연의 풍미가 살아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유당불내증 있는 분들, 가까운 편의점에서 맛있는 라떼 맛보세요"라고 추천했다.
남양유업이 354건의 포스팅 수로 관심도 3위를 차지했다.
지난 1월 돈*라는 유저는 신상 식음료를 소개하는 글을 게재했다. 작성자는 "남양유업 슈퍼제로 락토프리 우유는 지방과 유당이 없는 더블제로 우유라며 설탕도 없어 꽤 괜찮은 제품같다"며, "이걸로 라떼 만들면 방탄커피 수준의 저당 커피가 나올 듯"이라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어 △서울우유 261건 △빙그레 137건 △hy 61건 △연세유업 30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근 1년간 조사 대상 유제품 기업들의 락토프리 관련 포스팅 수는 총 3619건으로 직전 1년 대비 276건, 8.26% 늘어 건강 식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