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앤리서치[빅데이터뉴스 전슬찬 기자] 최근 1개월간 1금융권 중 하나은행이 가장 높은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KB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이 그 뒤를 이었다.
1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 및 사이트를 대상으로 최근 1개월간 1금융권 시중은행들의 포스팅 수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로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하나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NH농협은행 △SC제일은행 △Sh수협은행 △한국씨티은행 등이다.
분석 결과 하나은행이 총 6만1647건의 정보량을 보이며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10월 팍스넷의 한 유저는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미래 세대의 건전한 금융 습관 형성과 안정적인 자산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미성년자 전용 적금 '꿈꾸는 저금통'을 출시했다"고 전했다.
같은달 마이민트의 한 유저는 "하나은행은 인천광역시와 함께 '인천 외국인 컬처뱅크' 공동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협약은 인천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금융과 문화를 매개로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함께 어울리며 자립할 수 있는 거점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10월 뽐뿌의 한 유저는 "하나은행은 미국의 글로벌 금융·경제 전문지인 '글로벌파이낸스지'로부터 '2025 대한민국 최우수 수탁 은행'으로 선정됐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하나은행은 △서비스 품질 △수수료 경쟁력 △니즈 충족 능력 △고객 만족도 등의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KB국민은행이 총 5만5588건의 온라인 포스팅 수로 관심도 2위에 올랐다.
10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KB국민은행이 저소득 출산 가정을 위해 '우리아이 첫 선물' 육아용품 패키지를 기부했다"고 말하며 "이번 나눔은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운영된 임직원 걷기 캠페인 '건강한 일상, 행복한 희망 나눔'의 일환으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같은달 뽐뿌의 한 유저는 "KB국민은행과 사단법인 부스러기사랑나눔회는 충청도 파랑새지역아동센터에서 'KB Dream Wave 2030' KB청소년센터 280호점 완공을 기념하는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번 행사는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학습·놀이공간 조성 사업의 성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우리은행이 총 5만9594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10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우리은행은 글로벌 QR 결제 네트워크 'ROAD' 서비스를 운영하는 ㈜큐뱅과 '전 세계 QR 결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제휴 계약'을 체결했다"고 말했다.
이밖에 IBK기업은행 4만8425건, 신한은행 4만1967건, NH농협은행 3만2354건, SC제일은행 3999건, Sh수협은행 3827건, 한국씨티은행 941건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근 1개월간 1금융권 관련 전체 포스팅 수는 총 29만8342건으로 전년 대비 2516건, 0.84% 감소했다"고 전했다.
전슬찬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