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지난해 새벽배송 관심도 '마켓컬리·SSG'순…"소비자들 만족도 높았다"

2022-01-21 08:27:35

지난해 새벽배송 관심도 '마켓컬리·SSG'순…"소비자들 만족도 높았다"
[빅데이터뉴스 안여진 기자]
지난 한 해 동안 국내 5개 새벽배송 업체들에 대한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마켓컬리·SSG·오아시스' 순으로 나타났다.

눈에 띄는 것은 새벽배송에 대한 호감도가 상당히 좋은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임의 선정한 5개 새벽배송 업체를 빅데이터 분석했다.

조사 대상은 지난 2021년 정보량 순으로 ▲마켓컬리(㈜컬리 대표 김슬아) ▲SSG 새벽배송 (㈜에스에스지닷컴 대표 강희석) ▲오아시스(오아시스㈜, 대표 안준형) ▲헬로네이처(㈜헬로네이처 대표 오정후) ▲쿠캣마켓(㈜쿠캣 대표 이문주) 등 5개 업체이다.

단, '쿠팡 로켓프레시' '롯데 슈퍼프레시' 'GS프레시몰' 등 대기업 온라인몰 새벽배송의 경우 경우 새벽배송과 관련없는 정보량도 많아 이번 조사에서는 제외했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마켓컬리'가 41만2321건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SSG 새벽배송'이 15만3586건을 보이며 2위를 차지했다.

그 밖에, '오아시스' 5만5163건, '헬로네이처' 1만6175건, '쿠캣마켓' 5295건순이었다.

지난해 새벽배송 관심도 '마켓컬리·SSG'순…"소비자들 만족도 높았다"

지난 한해 국내 5개 새벽배송 업체에 대한 호감도를 조사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의 차이인 순호감도의 경우 '쿠캣마켓'이 86.8%로 가장 높았다.

이어 헬로네이처 74.4%, 오아시스 68.9%로 뒤를 이었다.

그 밖에 마켓컬리 63.2%, SSG 새벽배송 62.5% 순으로 비슷한 순호감도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새벽배송 업계에 대한 평균 순호감도는 86~62%로 새벽배송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내 긍정어나 부정어가 해당 식품업체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안여진 빅데이터뉴스 기자 chobi21@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