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 
						
							
								네이버웹툰, 분사 5주년…'1억8000만 글로벌 스토리테크 플랫폼'
								네이버웹툰이 분사 5주년을 맞았다. 네이버웹툰은 2015년 네이버 사내독립기업(CIC, Company-In-Company)을 거쳐 2017년 5월 분사했다. 지난 5년 간 네이버웹툰은 국내에서 성공을 입증한 ‘스토리테크(Story-tech)’ 플랫폼 모델을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시켜왔다. 특히, 누구나 자신의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아마추어 콘텐츠 모델’과 웹툰 플랫폼에서 정식 연재되는 ‘오리지널 콘텐츠 모델’을 모두 갖춘 네이버웹툰만의 플랫폼 모델이 해외에서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네이버웹툰이 전 세계에 구축한 스토리테크 플랫폼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Monthly Active User)는 2017년 분사 당시 4천6백만 명에서 2022년 3월 기준 1억8천만 명
							
							
								  
- 
						
							
								멜론, 멤버십 베네핏 서비스 ‘멜론 라운지' 투썸플레이스·메가박스 혜택 추가 공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가 운영하는 500만 유료회원의 No.1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멤버십 베네핏 서비스 ‘멜론 라운지(Melon Lounge)’를 통해 전국의 투썸플레이스와 메가박스에서 쓸 수 있는 혜택을 추가로 공개한다고 28일 밝혔다.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는 28일부터 ‘멜론 라운지’에서 ‘투썸하트’ 앱으로 예약 가능한 모든 홀케이크 제품을 4천원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을 멜론 유료회원에게 20만개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멜론 라운지에서 쿠폰을 받고, 투썸하트 앱을 설치한 후 ‘홀케이크 예약’ 메뉴를 통해 할인된 금액으로 투썸플레이스의 다양한 케이크를 쉽고 빠르게 예약 주문할 수 있다.현재
							
							
								  
- 
						
							
								멜론, ‘2022 최애 수록곡 대전’ 파이널 투표 진행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의 멜론(Melon)이 수록곡 중 인기곡 1위를 가리는 ‘2022 최애 수록곡 대전’ 파이널 투표를 다음달 6일까지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멜론은 이달 1일부터 19일까지 그동안 타이틀곡에 가려져 주목받지 못했던 수록곡을 추천 받는 ‘2022 최애 수록곡 대전’ 이벤트 1차 투표를 진행했다. 해당 이벤트는 개시 하루 만에 추천수 33만을 기록하며 국내 음악팬들 사이 화제가 되었고, 결국 최종 487만의 추천수로 마무리했다.‘2022 최애 수록곡 대전’의 파이널 투표는 1차 투표에서 가장 많이 추천 받은 노래 TOP10을 대상으로 진행한다.1차 투표에서는 임영웅이 2017년 1월에 발표한 싱글앨범 ‘뭣이 중헌
							
							
								  
- 
						
							
								벅스, 뮤지컬 프로젝트 ‘러브 프로세스’ 실시… 음원과 뮤지컬의 결합 시도
								NHN벅스는 14일 뮤지컬 프로젝트 ‘러브 프로세스(LOVE PROCESS)’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만남에서 결합에 이르는 사랑의 전 과정이 뮤지컬 배우가 노래한 10곡의 음원을 통해 한 편의 공연으로 탄생하는 프로젝트다. 14일 ‘사랑해’ 음원 발매를 시작으로 10주간 새로운 문화 콘텐츠의 탄생을 시도하는 대장정에 나선다.‘러브 프로세스’는 위기의 남녀가 헤어짐과 만남을 반복하다 끝까지 함께 하자고 결심하는 과정을 전달력이 뛰어난 뮤지컬 배우들의 목소리로 풀어낸다. 전체 이야기를 ▲위(危, 위태로움), ▲재(再, 다시 한번), ▲별(別, 헤어짐), ▲고(苦, 괴로움), ▲결(結, 맺어짐) 총 5막으로 구성하고, 각 과정마다 남녀가 대화를 주
							
							
								  
- 
						
							
								KCC, 'KCC World' 통권 폐간…디지털 사내 소통 활성화
								KCC(대표 정몽진)가 93년부터 발행한 인쇄 사보 'KCC World'를 통권 346호로 폐간하고, 22년부터 웹진으로 통합해 디지털 소통 강화에 나섰다고 14일 밝혔다. 'KCC Webzine'은 올 1분기 동안 약 10만 뷰를 달성하고 있다. KCC는 지난해까지 종이 사보와 웹진을 동시발행하며 디지털 운영기반을 마련했다. 이어 1993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29년간 통권 346호 발행을 끝으로 인쇄사보를 폐간했으며, 2022년 1월부터 전면적인 웹진 발행에 나서게 됐다. 월간으로 발행되는 웹진은 최근 강화된 ESG 활동과 더불어 B2B 파트너와 제품 및 사업분야와 관련된 정보 등을 소비자로 하여금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디지털 환경을 구축했다. 또한 사내 소통
							
							
								  
- 
						
							
								멜론, 인디음악 활성화 프로젝트 ‘트랙제로’ 론칭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14일 전문위원 6인과 함께 숨은 K-POP곡들로 엄선한 플레이리스트를 매주 목요일마다 공개하는 인디음악 활성화 프로젝트 ‘트랙제로’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플레이리스트 구성을 담당할 전문위원으로는 공연장 벨로주 대표 박정용, 대중음악평론가 김학선, 이대화, 박준우, 작가 변고은, 뮤지션 이상순이 참여한다. 전문위원들은 각기 다른 주제의 플레이리스트에 대해 매주 돌아가며 큐레이션을 담당한다.더불어 멜론의 음악방송 ‘멜론 스테이션’에 인디음악 조명 프로그램 ‘트랙제로’를 개설하여 ‘트랙제로’에 선정된 곡과 아티스트에 대한 이야기를 해당 전문위원
							
							
								  
- 
						
							
								카카오픽코마, 2021년 한 해 전 세계 소비자 지출 가장 많은 만화 앱 1위
								카카오픽코마(대표이사 김재용)의 글로벌 디지털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2021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소비자의 유료 이용이 가장 많았던 만화앱 1위라고 11일 밝혔다.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data.ai(구. 앱애니)가 이달 5일 발표한 ‘2022년 모바일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픽코마는 전 세계만화(도서 및 참고자료) 앱 부문에서 소비자 지출이 많은 상위 앱 랭킹 1위를 유지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4월 일본에서 첫 선을 보인 픽코마는 2020년 7월 처음 전세계 만화 앱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모바일로 콘텐츠를 즐기는 이용자들을 위한 UI/UX 적용 △만화 1권을 에피소드에 따라 ‘1화, 2화…’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 美 MLB 생중계 시청 가능
								네이버(주)(대표 최수연)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이라면 추가 비용 없이 SPOTV NOW(스포티비 나우)의 혜택을 통해 8일부터 시작되는 미국프로야구 2022 메이저리그(MLB) 류현진 선수의 경기를 포함한 대표 코리안리거들의 경기를 생중계로 시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지난해 12월 프리미엄 스포츠 생중계 OTT 서비스 '스포티비 나우'와 제휴를 통해 다양한 해외 스포츠 생중계를 즐길 수 있는 '스포츠 무제한' 이용권을 디지털 콘텐츠 혜택으로 제공 중이다. 이에 따라 멤버십 회원들은 텍사스 레인저스와의 홈경기에 선발 등판이 예정되는 류현진 선수(토론토 블루제이스 소속) 경기를 생중계로 시청할 수 있으며, 이후
							
							
								  
- 
						
							
								네이버웹툰·문피아, 국내 최대 웹소설 공모전
								네이버웹툰이 문피아와 총 상금 10억원 규모의 국내 최대 웹소설 공모전을 오는 5월 11일부터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네이버웹툰은 이번 연합 공모전을 기점으로 국내 무협·판타지·로맨스 전 장르를 아우르는 웹소설 1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공모전은 네이버웹툰이 문피아의 지분 취득을 완료한 이후 양사의 첫 행보다.  이에 따라 ‘2022 지상최대웹소설공모전’은 총 상금만 10억 원 규모다. 전체 장르 웹소설을 2라운드로 나눠 진행하는 가운데, 1라운드(▲판타지 ▲무협 ▲현대물 ▲스포츠 ▲대체역사 등)는 문피아에서 온라인 연재로 접수 받으며, 수상작은 문피아와 네이버시리즈에 동시 연재될 예정이다. 2라
							
							
								  
- 
						
							
								벅스, 팬덤 특화 서비스 강화… ‘플레이어 스킨’ 및 ‘아티스트 페이지 바로가기’ 기능 선보여
								NHN벅스는 ‘플레이어 스킨’ 및 ‘아티스트 페이지 바로가기’ 기능을 선보이며 팬덤 특화 서비스를 한층 강화했다고 6일 밝혔다.벅스는 좋아하는 아티스트에 대한 팬심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내가 들은 음악을 이미지로 저장해 SNS 등에 공유할 수 있는 ‘스밍 인증’과, ▲내 사진첩에 담긴 아티스트의 사진으로 위젯 스킨을 꾸밀 수 있는 ‘위젯 커스텀’을 제공하며 호응을 얻었다.이어 벅스는 ‘플레이어 스킨’과 ‘아티스트 페이지 바로가기’ 등 두 가지 팬덤 특화 서비스를 추가로 선보였다.‘플레이어 스킨’은 아티스트의 이미지를 음악 플레이어 배경으로 적용하는 기능이다
							
							
								  
- 
						
							
								멜론 새 멤버십 ‘멜론 라운지’ 오픈…"유료 회원 대상 공연·어학 등 혜택 다양"
								멜론이 500만 유료회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멤버십 베네핏 서비스를 선보인다.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공연과 전시, 어학, 배달, 카카오TV 오리지널 등 MZ세대 회원에게 유용한 혜택을 한데 모은 멤버십 베네핏 서비스 ‘멜론 라운지(Melon Lounge)’를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멜론 라운지’는 지난 2014년 12월부터 온오프라인 컬처 혜택을 중심으로 운영해온 ‘멜론 혜택관’을 주요 이용자층인 MZ세대의 생활 전반에 걸친 베네핏으로 확대 개편한 새로운 멤버십 서비스라는게 회사측 설명이다.멜론은 오픈과 동시에 디뮤지엄, 예술의전당, YBM인강 관련 혜택을 우선적으로 선보인다.최근 서울숲
							
							
								  
- 
						
							
								돌아오는 미니홈피, 돌아오는 BGM…싸이월드가 돌아온다
								‘도토리 열풍’의 싸이월드가 내일 열린다. 싸이월드제트가 2021년2월2일 ‘싸이월드 리부팅 프로젝트’를 시작한지 14개월만이다.싸이월드는 4월2일 4시42분 열린다. 싸이월드가 대세였던 시절 4월2일은 ‘싸이(42)데이’로 도토리는 나누고, BGM을 선물하는 그런 날이었다. 지금 카카오가 90%를 점유하고 있는 “선물하기”의 원조도 싸이월드의 “선물가게”였다. 2000년대 음반업계에서 ‘싸이월드 디지털뮤직어워드”는 당시 아티스트의 인기척도였다. 싸이월드 BGM으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곡을 공식 발표하고 시상하면서 디지털 음원 열풍을 이끌었다. 싸이월드 전성기 시절 온라인음원시장 1위는 싸이월드, 2위가 멜론이었다. 새로운
							
							
								  
- 
						
							
								카카오엔터, ‘2022 슈퍼 웹툰 프로젝트’ 두번째 주자로 웹툰 ‘당이돕’ 선정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는 1일 ‘세이렌’을 잇는 ‘2022 슈퍼 웹툰 프로젝트’ 두번째 주자로 웹툰 ‘당이돕’을 선정하고, 색다른 모습으로 변신한 페르소나 이준호의 포스터를 첫 공개했다고 밝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2020년에 이어 선보이는 ‘2022 슈퍼 웹툰 프로젝트’는 ‘글로벌’을 겨냥한 슈퍼 IP를 발굴하는 캠페인이다. ‘2022 슈퍼웹툰 프로젝트’ 두번째 주자 ‘당이돕’은 라크라운드 유일의 왕녀 ‘바이올렛’이 카리스마 넘치는 재력가 ‘윈터 블루밍’과 혈통의 비밀이 얽힌 영혼 체인지를 계기로 조금씩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달콤한 오해 로맨스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배우 이준호가 단 한
							
							
								  
- 
						
							
								네이버, 라이브 엔터 플랫폼 ‘NOW.’ 앱으로 출시
								네이버㈜(대표 최수연)의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NOW.(이하 나우)’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출시됐다. 독자적인 앱 환경을 구축해, 사용자의 콘텐츠 경험을 보다 증진시키는 다양한 기술적ㆍ서비스적 시도를 진행하기 위함으로 네이버의 영상 콘텐츠 플랫폼 ‘네이버TV’ 어플리케이션은 ‘나우’ 앱으로 통합됐다.  두 가지 콘텐츠 소비경험을 모두 품은 나우 앱은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시청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네이버는 현재 진행 중인 라이브 쇼를 사용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내가 좋아하는 쇼에 적극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리액션’ 기능도 추가했다. 특히, 나우 앱에서는 내가 
							
							
								  
- 
						
							
								현대퓨처넷,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과 업무협약 맞손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ICT(정보통신기술) 전문기업 현대퓨처넷이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과 업무협약을 맺고 신성장동력 발굴에 나선다.현대퓨처넷은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현대퓨처넷 사옥에서 미국 뉴욕 소재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스텝인투시티(StepintoCity)’와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류성택 현대퓨처넷 대표와 강준환 스텝인투시티 대표가 참석했다.두 회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의 제품을 미국에 소개하고 해외 진출 컨설팅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특히, 현대퓨처넷은 이번 업무 협약을 시작으로 디지털 헬스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