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주요 관광지 외국인 현황 : 경기도가 지난해 1∼8월 SKT의 외국인 로밍데이터 사용건수 57만588건을 분석한 결과 외국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은 장소는 원마운트(3.6%·2만6천54명), 킨텍스(3.5%·2만5천342명), 화성박물관(3.1%·2만2천86명) 등으로 집계됐다 (경기도 제공)
빅데이터로 관광산업 잡는다
인터넷이 활성화되고, 이를 통한 이메일 및 스마트 폰 등의 사용이 본격화되면서 저장하는 데이터 형태들도 글자나 문자 중심에서 그림, 동영상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특히 스마트 폰을 중심으로 다양한 양방향성 미디어 매체들에 대한 사용이 급속히 늘어가면서 이러한 매체들을 통한 데이터 증가량이 가히 폭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빅데이터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광범위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방법을 연구하게 되었고, 최근 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 유튜브 등 기업들이 고객의 사용로그와 트랜잭션로그를 기반으로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관광산업에도 빅데이터가 접목되고 있다.
Expedia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3가지의 독특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먼저 항공사 추천은 여행객에게 수많은 항공 루트 중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를 수 있도록 제공하는 고객서비스임. 이를 위해 Expedia는 30억 개 이상의 항공 정보를 검색하고, 고객의 검색 요청에 따른 대안적인 항공사나 날짜, 여행 시간 등을 추천하게 됨. 예를 들어 JFK 공항에서 LAX까지 논스톱 항공 옵션은 3천개 이상이다.
대한민국 대표관광지인 전주한옥마을이 1,000만 관광시대에 성큼 다가섰다. 행정자치부와 전북도, 전주시가 공동으로 2014년 10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1년 동안 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공공분야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 특히, 전주한옥마을을 찾은 방문객은 연간 965만3,035명, 매출액은 1,150억원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조사기간 동안 사용된 SKT 등 이동통신과 현대카드 매출 데이터, 포털사이트 리뷰와 평점 등 SNS 등의 빅데이터를 통해 이뤄졌다. 전주시와 전주한옥마을 관광객 특성 및 주요 유입지, 한옥마을 유입인구당 매출효과, 지역축제기간 한옥마을 유입 및 매출 영향도 등의 분석이 이뤄졌다. 또, 전주한옥마을 방문객 수는 전주 거주자를 제외한 전국 트래픽(정보이동량) 인구를 토대로 했다.
전주한옥마을에는 주말과 휴일 10~30대를 중심으로 주중보다 27% 많은 관광객들이 발걸음을 옮겨, 전주와 전주한옥마을을 찾는 20대 및 가족단위 관광객의 유입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역별로는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에서 전주한옥마을을 찾는 방문인구가 연간 약 330만명으로 전체의 34%를 차지했다.
◆ 빅데이터로 일본은 관광명소 개발, 중국은 전장시 스마터 관광
일본 정부관광청은 전국 여덟 개의 지역에서 약 70만 명의 관광객들로부터 소셜미디어 사이트에 포스팅 된 메시지와 같은 다양한 정보들을 활용하여 빅데이터를 수집할 계획이다.
이름, 나이, 성별, 집주소와 같은 개인신상정보를 제외한 약 70만 명의 데이터는 지도 정보 제공업체와 씽크 탱크 등과 같은 민간기관의 관광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데이터베이스는 관광객이 어디에서 도착하고 출발하는지, 그들이 관광지에 도달하기 위해 이용한 경로 정보, 체류기간, 숙박시설 사용 여부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2012년부터 중국 장쑤성의 전장시는 IBM IOC(지능형운영센터)를 도입해 대중교통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고 있는데, 전장시는 양쯔강과 대운하가 만나는 교통 요충지로서 경제개발과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스마터 전장, 스마터 관광’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 스마트관광의 특징 (자료=문화관광연구원)
◆ 중국인 고양 킨텍스, 일본 고양 원마운트, 미국 화성박물관 선호
경기도가 127만 건에 달하는 카드와 통신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경기도를 방문한 중국인은 킨텍스를, 일본인은 고양 원마운트, 미국인은 수원화성박물관을 선호하는 등 나라별로 조금씩 다른 관광행태를 보인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중국인은 킨텍스(2.9%)와 고양원마운트(2.9%)를, 일본인은 고양원마운트(4.6%), 킨텍스(4.4%) 방문이 상위를 차지한 반면 미국인은 수원화성박물관(4.2%)과 임진각관광지(3.7%)가 가장 많았다.
주요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행태를 살펴보면 숙박시설을 제외하고 중국과 일본은 일반관광지(각 25%)와 박물관, 전시관 등 문화시설(중국 19%, 일본 24%) 순으로 선호도가 나타난 반면 미국인은 일반관광지(20%)보다는 문화시설(23%)을 좀 더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적지에 대한 관심은 일본과 미국이 각 9%로 중국 7%보다 높았으며, 안보관광지에 대한 관심은 중국과 미국이 각 4%로 일본 1%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 인천시 ‘관광객 유동인구 빅데이터 분석’ 통해 관광객 유치 나서
인천시가 ‘관광객 유동인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체계적인 관광객 유치에 나선다.
시는 28일 인천관광공사, SK텔레콤과 ‘내·외국인 관광객 유동인구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빅데이터 분석 사업은 내년 1월 말까지 진행되며, SK텔레콤 기지국 단위 로밍 데이터를 수집해 관광객 유동인구 패턴을 분석하게 된다.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9월 말까지 1년치 데이터를 활용해 ▲외국 관광객의 인천 군·구와 행정동별 유동인구(년/월 단위) 통계 ▲외국 관광객 월별 추이 ▲유동인구 패턴 분석에 따른 관광객 통계 지도기반 서비스 제공 ▲타 시·도에서 인천으로 유입되는 내국인 인구 등을 분석한다.
▲ 빅데이터를 구성하는 데이터 종류 및 속성 (자료=IDC)
시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2016년 정보화 전략계획(ISP) 수립 시 연계해 인천 내·외국인 관광객 통계를 연도별로 데이터베이스(DB)화해 관리할 계획이다.
시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교통, 축제·이벤트, 관광 인프라 등 지역 관광환경 변화에 따른 파급 효과 분석은 물론, 외래관광객의 주요 방문지 데이터를 활용해 관광 선호지 정보 획득과 콘텐츠 개발 등이 가능해 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백민숙 시 빅데이터팀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내·외국인 관광객 OD(Origin & Destination) 데이터 확보와 내·외국인 관광 타깃 설정 및 전략적 관광 홍보마케팅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 BC카드, 빅데이터 분석해 서울시 관광정책 지원
BC카드가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서울시를 비롯해 빅데이터 역량을 보유한 기업들과 힘을 모은다.
BC카드는 지난 1월부터 ‘빅데이터 공공 부문 지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다양한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들과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경상북도 안동시와, 5월에는 지역 상권 소비 활성화를 위해 안산시, 7월에는 골목 상권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 8월에는 관광 정책 활성화를 위해 문화관광연구원, 9월에는 자영업자 창·폐업 분석 등 빅데이터 연구 과제 수행을 위해 서울대학교 빅데이터연구원 등과 협약을 맺었다.
BC카드 김희상 마케팅본부장은 “그간 여러 공공서비스 분야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KT그룹과 함께 여러 기관의 빅데이터 분석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면서 “이번 서울시와의 업무 협약은 물론 BC카드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필요로 하는 기관들과도 협력을 지속 확대해 지역사회와 국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드리는 공익적 기여 가치도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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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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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1분기 '고객경영' 관심도 톱…2위 현대해상, 저출산시대 태아보험 혜택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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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지난해 미래 고객 ‘2030’ 관심도 1위…DL이앤씨·롯데건설 '빅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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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인원, 지난해 투자자 '정보 보호' 관심도 1위…"차명훈 대표 화이트해커 출신 강점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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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앤락, 외식물가 상승 수혜…1분기 생활용품 기업 관심도 압도적 1위
락앤락이 지난 1분기 밀폐용기 등 주요 종합 생활용품 기업들 가운데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를 나타냈다.23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1개 생활용품 업체에 대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락앤락 △글라스락 △네오플램 △코멕스 △타파웨어 △지퍼락 △씨밀렉스 △실리쿡 △땡스소윤 △고트만 △데비마이어등이다.락앤락이 이번 분석 기간 총 4만6,391건의 온라인 포스팅수를 기록하며 조사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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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회장, 1분기 30대그룹 총수 관심도 1위…최태원·정의선 회장 뒤이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지난 2023년 공정거래위원회 지정 공시대상기업집단(그룹) 자연인 수장들 중 지난 1분기 국민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뒤를 이었다.22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공시대상기업집단(그룹) 30위 이내 수장들을 대상으로 지난 1~3월 기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조사 방법은 동명이인 게시물 제외 등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 '총수 이름'과 '그룹사 이름' 키워드 간에 한글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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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놀자, 1분기 여행 플랫폼 '유튜브' 관심도 1위…"업계 영상 수 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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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컴저축은행, 1분기 온라인 관심도 1위 등극…OK·SBI저축은행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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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한준 LH 사장, 1분기 공기업 CEO 관심도 톱…이학재 인국공 사장 호감도 선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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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올 1분기 인터넷뱅크 관심도 부동의 1위…토스·케이뱅크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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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Q, 올 1분기 치킨업계 ‘사회공헌’ 관심도 톱…bhc·교촌치킨 순
올 1분기 BBQ가 주요 치킨 브랜드 가운데 가장 높은 ‘사회공헌’ 관심도(포스팅 수=정보량)를 기록했다. 이어 bhc와 교촌치킨 순으로 조사됐다.18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4년 1월부터 3월까지 국내 치킨 브랜드 10곳의 ‘사회공헌’ 키워드를 통한 관심도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국내 주요 치킨 브랜드 가운데 임의 선정했다. 정보량 순으로 △BBQ △bhc △교촌치킨 △굽네치킨 △자담치킨 △네네치킨 △푸라닭치킨 △멕시카나치킨 △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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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부산신항만㈜와 AI 솔루션으로 '무재해' 항만 작업장 만든다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부산신항만주식회사(대표 권기현)’와 항만 작업장 내 ‘무재해’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부산시 강서구에 위치한 부산신항만주식회사 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영업1그룹장(전무), 권기현 부산신항만주식회사 대표를 비롯한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부산신항만주식회사는 화물 처리 능력이 국내 최대 규모인 항만 터미널 운영사로, 2㎞에 달하는 안벽시설과 차세대 선박 작업이 가능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LG유플러스는 부산신항만주식회사의 작업 현장을 점검하여 필요한 곳에 ‘AI 통합안전 솔루션’을 적용한다.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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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G닷컴, 삼성전자 중고제품 보상 프로그램 ‘트레이드인’ 서비스 도입
SSG닷컴이 삼성전자 중고제품 추가보상 프로그램 ‘갤럭시 트레이드인’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갤럭시 트레이드인은 삼성 모바일 신상품 구입시 기존 단말기를 반납하면 중고 매입액에 추가 보상액을 더해 구매자 계좌로 입금해주는 서비스다. 택배로 반납된 단말기 중고 매입액은 중고폰 거래 플랫폼 ‘민팃’ 시세로 보상되며 기종에 따라 최대 35만원의 추가 보상혜택이 제공된다. SSG닷컴에서 이용 가능한 갤럭시 트레이드인의 구매 적용대상 상품은 갤럭시북4 노트북, 갤럭시탭 S9 시리즈(S9/S9+/S9 Ultra)이며, 적용모델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SSG닷컴은 이번 서비스 론칭을 기념해 이날부터 오는 5월 1일까지 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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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해수부 등과 ‘바다숲’ 조성 협력…“기후 위기 극복”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관련 기관과 함께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과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한 바다숲 조성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4자는 협약을 통해 △탄소중립, 수산자원 및 생물다양성 증진 △건강한 바다생태계 보전 및 환경·사회·투명경영(ESG) 활성화 △해조류 등 바다숲 블루카본 국제인증 노력 등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포스코와 해수부는 이번 협약 이후 다음달부터 2027년까지 국비 10억 원, 포스코 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포항 구평1리, 모포리 해역에 2.99㎢ 규모로 바다숲을 조성하고, 이후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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