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연예

드라마 '달의 연인' 고대 주얼리 이야기 - 女주인공들의 반지 디자인 ⑨

2016-12-19 11:20:57

[빅데이터뉴스 정백희 기자] [글로벌경제]

SBS 월화드라마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이하 <달의 연인>)는 뜨거운 인기와 더불어 드라마 속 소품들에 대한 국내외 팬들의 관심이 끊이지 않고 있다.

'본 글은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 속 고대 유물 주얼리 이야기 - 고전 문양과 정통 왕실 세공법을 활용한 장신구 디자인' 시리즈 아홉번째로, 드라마에 나타난 주요 전통 소품에 대한 이야기다.
드라마 '달의 연인' 고대 주얼리 이야기 - 女주인공들의 반지 디자인 ⑨

<달의 연인>에 등장한 모든 장신구는 민휘아트주얼리에서 디자인 및 제작을 총괄했는데, 김민휘 정재인 작가가 디자인을, 이용우 최혜지 장인이 제작을 맡았다. 민휘아트주얼리의 디자이너와 장인으로부터, <달의 연인> 장신구 중 여자주인공이 착용했던 '반지'에 얽힌 고대 유물이야기와 디자인에 숨은 뒷이야기들을 들어본다.

---------------------------

드라마 '달의 연인' 고대 주얼리 이야기 - 女주인공들의 반지 디자인 ⑨

드라마 '달의 연인' 고대 주얼리 이야기 - 女주인공들의 반지 디자인 ⑨

● 고려시대 반지

반지는 남녀의 구별 없이 착용되었고, 착용된 역사가 매우 깊다. 선사시대에 제작된 조개껍질로 만든 반지가 출토되었을 정도니 그 깊은 역사를 가늠해볼 수 있다. 삼국시대의 경우, 한 사람의 무덤에서 수십 개의 반지가 발견되기도 하는 것으로 보아 반지의 사용이 많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좌우 손가락 중 한 쪽만 끼는 것이 아니고, 양 쪽 모두 끼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경주 155호 고분에서 목관을 중심으로 하여 양쪽에서 10개의 반지가 출토된 사례가 있고, 황남대총 북분 피장자는 한 손에 6개씩 12개의 반지를 끼고 있었다.

드라마 <달의 연인>의 시대적 배경이 되는 고려시대에는 반지가 상당히 유행한 것으로 보이나 현재 남아 있는 유물은 많지 않다. 몽고 침입 후 부녀자들이 원으로 끌려갈 때 부모와 친척으로부터 반지를 정표로 받아 끼고 갔다는 내용이 문헌에 기록되어 있다. 이 여인들이 착용한 반지가 원나라에서 크게 유행하였는데, 이를 모방한 것을 고려양(高麗樣:고려풍속)이라고 불릴 정도로 고려인에게 있어 반지가 중요한 아이템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 해수 반지

▲(상)해수반지(하)유물:고려꾸미개
▲(상)해수반지(하)유물:고려꾸미개

▲(상)해수반지(하)유물:고려금제반지
▲(상)해수반지(하)유물:고려금제반지
고하진(이지은, 아이유 분)이 고려시대로 타임슬립한 뒤 처음 착용한 반지는 10 ~ 14세기 사이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고려 시대의 금제 반지를 모티브로 디자인했다. 이 반지는 당초 문양이 조각된 얇은 우대에 사이즈가 큰 원석을 물려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해수가 착용한 반지의 형태는 고려 금제 반지의 형태를 따랐지만, 원석을 유물보다 조금 더 맑고 밝은 느낌의 호박을 사용해 디자인했다.

● 연화 반지

▲(좌)연화반지(우)고려금제반지
▲(좌)연화반지(우)고려금제반지
연화 공주(강한나 분)의 반지는 화려하면서도 예쁜 느낌이 나도록 색감이 있는 크고 작은 원석들을 조화롭게 배치하여 디자인했다.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고려 금제 반지 중에 원석이 가장 많이 박힌 반지를 참고해 디자인했는데, 유물보다는 원석의 크기를 조금 더 작게 쓰고, 색감을 화려하게 써서 디자인했다.

● 해씨 부인 반지

▲(좌)해씨부인반지(우)고려금제반지
▲(좌)해씨부인반지(우)고려금제반지
해씨 부인(박시은 분)의 반지는 원석을 더 넓은 형태로 쓴 고려시대의 금제 반지에서 모티브를 따와 디자인했다. 해씨 부인의 우아하고 차분한 이미지에 맞도록 유물보다 원석의 크기를 조금 더 넓게 쓰고, 맑은 색감의 연수정을 활용해 디자인했다.

● 순덕 혼인 반지

▲&#160;(상)&#160;유물:&#160;황남대총&#160;남쪽무덤&#160;금반지&#160;(하)&#160;순덕&#160;반지
▲ (상) 유물: 황남대총 남쪽무덤 금반지 (하) 순덕 반지

반지 장식의 모티브는 황남대총 남쪽무덤에서 출토된 금반지의 네잎 꽃 문양에서 영감을 받았다. 출토 금반지는 마름모꼴로 조금 넓은 윗면에 새김눈테를 네잎 꽃 문양으로 붙여 장식하였고, 가장자리 전체에도 새김눈테를 붙였다. 왕은의 반지에는 세김눈테를 없애 고루하고 장식이 도드라지는 느낌을 배제시켰다.왕은(백현 분)과 순덕(지헤라 분)과 혼인할 때 나눠 낀 반지는 어리고 귀여운 커플이기 때문에 너무 화려하거나 예쁘지 않게 디자인 했다. 결혼반지지만 황위에는 관심 없는 순수한 커플이기 때문에 금 보다는 은으로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 순덕이 동물의 가죽을 뒤집어쓰고 등장한다. 그 이미지를 생각했을 때 가죽이 어울릴 것 같다고 느껴 은반지에 가죽 소재를 덧댔다. 그리고 순수함을 부각시키기 위해 하얀 가죽을 덧대고 가운데 문양을 새겼다.

이 반지는 같은 디자인의 반지가 두 개로 출토되었기 때문에 왕은과 순덕의 커플링 디자인의 모티브로 어울린다고 생각했다.

고대에 반지를 착용하는 목적은 물론 장식을 위한 것도 있으나 혼인의 증거로도 사용되었다. 후한(後漢)때부터 반지를 애정의 표시로 남녀가 선물하는 관습이 생겼는데 이것이 현재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드라마 '달의 연인' 고대 주얼리 이야기 - 女주인공들의 반지 디자인 ⑨


정백희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