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문화·라이프

청소년여드름, 치료 시기 및 방법 잘못 선택하면 난치성으로 악화

2018-07-25 10:00:00

사진제공: CU클린업피부과 삼성점
사진제공: CU클린업피부과 삼성점
[빅데이터뉴스 이경훈 기자] 여드름은 청소년기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나타나는 광범위한 피부 골칫거리다. 여드름은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는데, 발생 초기부터 사후까지 증상이 매우 다양해 철저한 맞춤형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여드름은 앞선 치료나 관리가 잘못되면 다음 단계에서 흉터나 자국으로 발전할 수 있 주의해야 한다. 예컨대 청소년 여드름으로 발생하는 염증성 여드름의경우, 전문적인 관리 대신 자가 압출할 경우 염증이 악화된다.

또 화농성 여드름은 피지선을 깨끗하게 관리해야 하는데 이를 간과할 경우 모공 확대까지 발생해 총체적인 피부 문제로 이어진다. 성인여드름의 경우에는 초기치료및 관리를 놓쳐 흉터와 색소침착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다반사다.
CU클린업피부과에 따르면, “여드름은 반드시 형태와 원인에따라 전문적인 관리를 받는 것이 최선이다. 초기 여드름도 절대 건드리지 말라는 얘기도 있지만, 전문 피부과에서 소독한 기구로 짜내는 것이 조직손상과 흉터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 된다”고 말했다.

피부과 전문의들에 따르면 여드름 치료는 전문압출부터 스케일링, 진정관리까지 철저하게 전문관리 프로그램 따라 진행해야 한다. 효과적인 성인여드름, 청소년여드름 치료법으로는 PDT치료및 여드름레이저인 에이핏(A-fit)레이저가 꼽힌다.

PDT(광화학요법)치료 피지분비를 억제하고 여드름균을 제거해는피지과다, 모공, 블랙헤드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 또한 에이핏레이저는 고주파를 결합한 여드름레이저로서 정확한 피지분비 조절과 함께 피지선을 파괴해 여드름 치료에효과적이다. 특히 콜라겐을 재생해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를 개선해주며, 피부결과 탄력 개선까지 돕고 모공축소, 잔여피지 처리에도 효과가 있다.

여드름 붉은자국이나 흉터가 고민인 경우에는 엑셀V레이저로 증상별, 단계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더불어 스킨 스케일링 및 진정관리 등의 메디컬 스킨케어를 통해 꾸준한 사후관리를 병행해야만 여드름 재발과 난치성여드름으로의진행을 예방하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CU클린업피부과 의료진은 “청소년 여드름이 난치성 여드름으로진행되는 주요원인은 치료시기를 놓쳤거나 잘못된 치료방법을 적용한 경우가 대표적이다. 혹은 치료를 받았더라도이후 전문적인 관리를 꾸준히 받지 않아 문제가 되는 경우도 많다”라며, “여드름은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와 치료를 통해 장기적 관리가 병행되어야 하는 질환이다. 잠깐증상이 나아졌다고 안심하는 것은 금물”이라고 조언했다.

특히 여드름 치료의 경우, 개인에 따라 철저한 맞춤 치료가 적용되지 않을 경우 증상이 악화되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신중한의료진 선택과 시술 결정이 당부된다.

이경훈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