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차... 2위 기아차, 3위 르노삼성 順

2021-03-04 08:30:09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차... 2위 기아차, 3위 르노삼성 順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르노삼성자동차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1년 2월 4일부터 2021년 3월 4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594,1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12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7,274,720개와 비교하면 31.8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3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지수에는 사회공헌지수가 새롭게 포함됐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차... 2위 기아차, 3위 르노삼성 順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3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쌍용자동차 순으로 분석됐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하언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77,468 미디어지수 1,500,782 소통지수 353,831 커뮤니티지수 882,140 사회공헌지수 358,3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72,52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340,789와 비교하면 57.82% 상승했다.

2위, 기아자동차 ( 대표 최준영, 송호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4,598 미디어지수 789,721 소통지수 145,182 커뮤니티지수 586,300 사회공헌지수 112,4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98,2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44,122와 비교하면 23.64% 상승했다.

3위, 르노삼성자동차 ( 대표 도미닉시뇨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609 미디어지수 227,762 소통지수 54,617 커뮤니티지수 114,009 사회공헌지수 27,7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0,7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81,615와 비교하면 36.40% 하락했다.

4위, 한국지엠 ( 대표 카허카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499 미디어지수 169,781 소통지수 25,589 커뮤니티지수 110,714 사회공헌지수 14,9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53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03,852와 비교하면 117.58% 상승했다.

5위, 쌍용자동차 ( 대표 예병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464 미디어지수 111,425 소통지수 39,003 커뮤니티지수 96,820 사회공헌지수 9,3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9,09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04,343과 비교하면 16.90% 하락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현대차... 2위 기아차, 3위 르노삼성 順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3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하언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7,274,720개와 비교하면 31.8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9.99% 상승, 브랜드이슈 14.15% 상승, 브랜드소통 14.76% 하락, 브랜드확산 33.8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1년 3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하언태 ) 브랜드는 1967년 12월에 설립됐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다.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7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고, 수소전기차 넥소와 전기차 아이오닉5를 출시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1년 2월 4일부터 2021년 3월 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