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제약·식품·화장품

[제약업계 기획①]동아제약 '박카스' 소비자들 사랑 지속 빅데이터 확인

2023-03-16 07:59:46

[제약업계 기획①]동아제약 '박카스' 소비자들 사랑 지속 빅데이터 확인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제약업계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대표제품 빅데이터 분석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각 제약사의 제품들중 오랜 기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제품중 현재도 생산중인 품목을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해당 제품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에는 임의선정한 동아제약 전통 3개 제품을 대상으로 분석했습니다.이후에는 종근당, 한미약품, JW중외제약, 동국제약, 대웅제약, ㈜보령, 동화약품(이상 무순) 등의 인지도 높은 제품들을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이며 분석 대상 제약사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것입니다. <편집자 주>

지난 한해 동아제약(대표 백상환)의 제품 중 일반에 잘 알려진 제품 3개 가운데 피로회복제 '박카스'가 압도적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제품 3개 가운데 판피린은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2022년 정보량이 두배 이상 크게 늘어 눈길을 끌었다.

16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동아제약의 대표 제품 3개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분석 제품으로는 빅데이터뉴스가 임의 선정한 △박카스 △가그린 △판피린 등이다.

동아제약의 대표상품이자 설립 초기 상품으로 지난 1961년부터 생산되고 있는 에너지 드링크 박카스는 2022년 13만9,490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 지난 2021년 13만6,407건에 비해 3,083건 2.26% 늘었다.

동아제약 특허로 출시된 구강청정제로 성인용 및 아동용 10개의 제품 라인업을 가지고 있는 가그린은 지난 2022년 3만1,007건의 정보량을 기록, 2021년 3만7,240건에 비해 6,233건 16.74% 감소하며 유일하게 하락세를 보였다.

동아제약의 가장 오래된 종합감기약으로 박카스와 동일하게 지난 1961년부터 생산되어 온 판피린은 지난 2022년 1만938건으로 2021년 4,552건에 비해 6,386건 140.29% 급증했다. 포스팅 수는 적지만 소비자들의 주목을 다시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약업계 기획①]동아제약 '박카스' 소비자들 사랑 지속 빅데이터 확인
[제약업계 기획①]동아제약 '박카스' 소비자들 사랑 지속 빅데이터 확인


[제약업계 기획①]동아제약 '박카스' 소비자들 사랑 지속 빅데이터 확인

한편 데이터앤리서치는 동아제약의 대표 제품 3개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박카스는 지난 2021년 긍정률 42.67%,부정률 14.69%를 기록하며 순호감도가 27.98%로 나타난데 비해 지난 2022년에는 긍정률 49.26%, 부정률 11.46%, 순호감도 37.80%로 1년동안 9.82%P나 큰폭 상승했다.

가그린은 지난 2021년 긍정률 58.07%, 부정률 6.76%, 순호감도 51.32%를 기록한데 비해 2022년 긍정률 51.89%, 부정률 7.60%, 순호감도 44.28%로 나타나며 7.04%P 하락했다. 가그린은 유일하게 지난해 정보량이 직전연도에 비해 줄어든 품목이다.

판피린은 지난 2021년 1년간 ​긍정률 38.31%, 부정률 20.34%로 순호감도는 17.97%를 기록한데 비해 2022년에는 긍정률 35.66%, 부정률 18.98%로 순호감도는 16.68%로 순호감도가 1.29%P 하락했다.

[제약업계 기획①]동아제약 '박카스' 소비자들 사랑 지속 빅데이터 확인
지난 2022년 1년간 동아제약의 동일 제품 3개를 대상으로 성별이 드러난 포스팅 수를 집계한 결과, 3개 제품군 모두 여성 관심도가 80%를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가그린은 성별이 드러난 907건의 포스팅 수 가운데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이 86.77%를 차지했다.

판피린은 293건의 성별 정보량 중 83.62%의 여성 관심도를 기록했다.

박카스는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5,328건의 정보량 중 여성 포스팅 수의 비율이 82.17%로 나타났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