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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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은행, 4차산업혁명 대비 ‘빅데이터 프로젝트’ 착수
[빅데이터뉴스 이승주 기자]NH농협은행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NH농협은행(은행장 이경섭)은 급변하는 금융환경과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 착수보고회를 전날 서대문 본사 대회의실에서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앞서 NH농협은행은 빅데이터 프로젝트 실시 계획을 수립하고 거래내역 분석을 통한 잠재고객의 발굴과 상품선호도 예측 등을 내용으로 하는 ‘2016 빅데이터 시범사업’을 진행했으며 올해 초 빅데이터전략단을 신설했다. 이번에 착수보고회를 마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는 산재해 있는 전 은행 데이터의 수집·적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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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SAS,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 공동 주관...고객 맞춤형 콘텐츠 추천 시스템 개발
[빅데이터뉴스 이승주 기자]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분야로 꼽히는 빅데이터 산업을 키우기 위해 전문인력 영입의 일환으로 세계적인 분석 선두기업인 SAS(쌔스)코리아(대표 조성식)와 함께 전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제15회 SAS 분석 챔피언십' 공모전을 공동 주관해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SAS 분석 챔피언십은 SAS코리아가 빅데이터 시대의 차세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 양성을 위해 2002년부터 매년 진행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이다. 특히 LG유플러스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대회의 주제는 ‘나도 몰랐던 나의 취향을 찾다 - 모바일 행동 기반의 개인화 비디오 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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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빅데이터 공공 활용 주도...지자체·자영업 기초자료 사용
빅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원유'로 불릴만큼 사업체에 있어서는 중요한 기초정보가 되고 있으나, 소규모 사업장이나 개인이 빅데이터에 접근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빅데이터 공유, 무료개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국내 첫 민간 빅데이터 개방 사례인 '빅데이터 허브'의 데이터 이용 신청 건수가 6월 말 기준 1만1,000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지난 2013년 10월 첫 개방 이후 4년째를 맞고 있는 '빅데이터 허브'는 최초 10건으로 시작한 공개 데이터가 867건으로 확대됐다.아울러 SK텔레콤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자체와 협업 프로젝트도 총 80여 건에 달해, 빅데이터를 통한 정확한 수요 예측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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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2017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 최종사업자로 선정돼
[빅데이터뉴스 이승주 기자]신한은행이 미래창조과학부·한국정보화진흥원이 공동진행하는 ‘2017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 최종사업자로 선정됐다. 19일 신한은행(은행장 위성호)은 신한금융그룹 운영의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기관 신한퓨처스랩 업체 케이앤컴퍼니와 함께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립·다세대 주택 시세 산정 시스템을 제안, 최종 사업자에 선정돼 대국민 체감 효과 및 빅데이터 기술력의 우수성 등을 인정받았다. 신한은행과 케이앤컴퍼니는 건물 및 토지, 부동산 가격정보 등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세 산정 프로그램을 구축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공공 데이터를 활용한 연립·다세대 주택의 시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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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4차 산업혁명 성공 위한 디지털 컨퍼런스 개최… 빅데이터 활용가능성 공유
[빅데이터뉴스 이승주 기자]SK텔레콤(이하 SKT, 대표 박정호)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존 산업의 디지털 혁신 사례와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 등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컨퍼런스(All Things Data Conference 2017)를 14일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SKT의 빅데이터 역량과 다양한 기존 산업 분야와의 융합 사례를 소개하고, 참석자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제공은 물론, 새로운 협력 관계를 마들어가기 위해 마련됐다. 기업 및 전문가들은 SKT 빅데이터 활용 가능성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 2,000명 사전 신청 일주일 만에 마감되기도 했다.서울대 컴퓨터공학부 장병탁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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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빅데이터 썸머 스쿨’ 수강생 모집
[빅데이터뉴스 이승주 기자]신한카드(대표 임영진)가 ‘빅데이터 썸머 스쿨’ 수강생을 모집한다. 신한카드는 대학생과 대학원생들 대상으로 ‘신한카드 빅데이터 썸머 스쿨(Bigdata Summer School)’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다음달 11일부터 8월 말까지 진행되는 이번 스쿨은 전공 제한 없이 국내·외 대학(원)생 14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참가신청은 25일까지 신한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가능하다. 이 스쿨에서는 빅데이터에 쉽게 접근하는 과정과 텍스트 분석, 시각화 프로그램 등을 다루는 스킬-업 과정 등으로 진행된다. 교육 수료 후 신한카드는 우수 수료자를 선발해 빅데이터 센터 직원들과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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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데이터] 흡연으로 발병하는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대부분 60세 이상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해 최근 5년 간(2011~2015년) 건강보험 적용대상자가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요양기관을 이용한 진료현황을 분석했다.만성폐쇄성폐질환은 흡연(간접흡연 포함)이 가장 주요한 발병 원인이다. 최근 5년간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진료현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15년 기준 진료인원수는 23만 2천명으로 2011년 25만9천명 대비 10.7%(2만 7천명) 감소했다. 진료비는 1천737억원으로 2011년 1천473억원 대비 17.9%(263억원) 증가했다. 지난 2015년 1인당 연평균 진료비는 74만8천원으로 2011년 56만6천원 대비 32.0%(18만1천원) 증가했다. 한창훈 일산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만성폐쇄성폐질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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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케냐 사파리콤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감염병 확산 방지' MOU 체결
KT(대표 황창규)가 케냐 1위 통신사업자인 사파리콤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T는 현지시간으로 29일 사파리콤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감염병 확산 방지’ MOU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나이로비에 위치한 사파리콤은 케냐 무선통신 시장의 71.2%(약 2500만명)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 세계 통신사업자 가운데 최초로 빅데이터를 활용 감염병 확산 방지에 동참했다. 또 은행 시설이 열악한 케냐에서 저소득층이 필요로 하는 모바일뱅킹 시스템 ‘엠페사(MPesa)’를 선보여 국제 사회에서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실천하는 회사로 알려져 있다. 이번 MOU에 따라 KT와 사파리콤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문자메시지(SMS) 발송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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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5월 면세점 브랜드평판…1위 신세계·2위 신라·3위 롯데
5월 국내 면세점 브랜드평판 조사 결과, 신세계면세점이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신라면세점, 3위는 롯데면세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4월11일부터 5월12일까지의 9개 국내 면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24만998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브랜드 확산량을 측정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12일 밝혔다. 5월 면세점 빅데이터 브랜드평판에서는 분석데이터와 지표가 새롭게 추가되면서 분석알고리즘에 변화가 있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눠 조사한다. 면세점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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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5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1위 삼성전자·2위 SK하이닉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5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조사한 결과 삼성전자가 1위에 올랐다. 2위는 SK하이닉스, 3위는 테스인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9일부터 5월10일까지 반도체 상장기업 60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17년 5월 반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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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으로 4차 산업혁명 본격 시동
산업통상자원부는 2017.4.17(월) 주형환 장관이 산학연 전문가와 ‘바이오헬스 업계 간담회’를 개최하고 ‘4차 산업혁명 주도를 위한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하였다. 산업부는 바이오헬스 분야의 4차 산업혁명 관련 비즈니스를 선점하고 수출 산업화를 달성키 위해 ① 분산형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비즈니스모델 개발 및 규제 해소, ② 빅데이터 기반 맞춤 신약개발 및 혁신 생태계 조성, ③ 융합 의료기기 개발 및 국내외 시장진출 지원 등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발표된 4차 산업혁명 대비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전략의 주요 내용은 ▲(서비스) 분산형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비즈니스모델 개발 및 규제 해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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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4월 손해보험사 브랜드평판...1위 삼성화재·2위 현대해상·3위 동부화재
4월 국내 손해보험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화재가 1위를 차지하고 2위는 현대해상, 3위는 동부화재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월16일부터 4월17일까지의 손해보험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479만6750개를 소비자들의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소셜가치로 세부 분석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18일 발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의 브랜드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와 시장가치와 재무가치로 만들어진다. 손해보험사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소셜지수로 분석했다고 연구소는 설명했다. 4월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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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4월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평판...1위 한솥·2위 국수나무·3위 원할머니보쌈
4월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한솥이 1위를 차지했고 2위는 국수나무, 3위는 원할머니보쌈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본죽, 한솥, 국수나무, 채선당, 원할머니보쌈, 풀잎채 등 21개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17일 밝혔다. 연구소는 3월 15일부터 2017년 4월 16일까지의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빅데이터 180만1426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습관을 알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한식 프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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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AI, '바이오 코리아 2017'서 화두로 부상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이 바이오산업에서 화두로 떠올랐다. 12일 열린 ‘바이오 코리아 2017’에선 4차 산업 핵심인 ‘빅데이터’와 이를 활용한 ‘AI’가 주를 이뤘다. ‘바이오 코리아 2017’은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헬스케어 분야 콘퍼런스다. 올해는 ‘4차 산업혁명과 바이오·헬스 생태계 혁신’을 주제로 병원 등 관련 업계 550곳이 참여했다. 서울아산병원은 ‘헬스이노베이션 빅데이터센터’를 선보였다. 이 인프라는 병원 내 전자의무기록(EMR), 처방전달시스템(OCS), 의료영상정보시스템(PACS) 등 정보를 한데 모은다. 통합된 정보들은 연구자나 의료진에게 공개된다. 이들은 정보들을 기반으로 창업하거나 AI 시스템을 개발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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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4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1위 부산·2위 대구·3위 경남
4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부산은행이 1위를 차지하고 2위는 대구은행, 3위는 경남은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월9일부터 4월10일까지 부산은행·경남은행·대구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 6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603만1645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11일 발표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연구소는 이번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소셜지수로 브랜드평판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4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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