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닫기
지우기
닫기

공유하기

메뉴

logo

검색

편의점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는 GS25...2위 CU, 3위 세븐일레븐 順

2019년 12월 02일 08:3144:44 송고

김수아 기자 news@thebigdata.co.kr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편의점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GS25 2위 CU 3위 세븐일레븐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분석은 2019년 11월 2일부터 2019년 12월 1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6,401,0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8,044,712개와 비교하면서 9.1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center
2019년 1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씨스페이스, 포시즌마트, 로그인 편의점, 베스트올, 블루25 편의점, 하프타임 편의점, 아이지에이마트 순이었다.

​1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6,561 미디어지수 1,776,782 소통지수 768,689 커뮤니티지수 342,448 사회공헌지수 273,2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67,743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4,968,274와 비교하면 12.09% 하락했다.​

2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682,515 미디어지수 1,515,055 소통지수 617,697 커뮤니티지수 508,964 사회공헌지수 207,7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31,943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48,362와 비교하면 12.18% 상승했다.​

3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823,725 미디어지수 1,029,131 소통지수 569,579 커뮤니티지수 257,152 사회공헌지수 297,7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77,334 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308,546와 비교하면 10.01% 하락했다.​

4위, CU 브랜드는 참여지수 314,323 미디어지수 661,726 소통지수 528,629 커뮤니티지수 420,009 사회공헌지수 427,2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51,889 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60,865와 비교하면 32.04% 하락했다.​
5위, 스토리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503 미디어지수 250,863 소통지수 174,569 커뮤니티지수 80,007 사회공헌지수 56,8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1,806 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40,727와 비교하면 16.89% 하락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GS25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8,044,712개와 비교하면서 9.1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2.93% 상승, 브랜드 이슈 19.56% 하락, 브랜드 소통 9.39% 상승, 브랜드 확산 9.09% 상승, 브랜드 공헌 33.3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 편의점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출시하다, 성장하다, 경쟁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택배, 반값, 삼각김밥 '이 높게 분석되었다. GS25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9.03%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center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12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11월 2일부터 2019년 12월 1일까지의 12개 편의점 브랜드 GS25, 세븐일레븐, CU,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씨스페이스, 베스트올, 포시즌마트, 로그인,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하프타임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day HEADLINE

많이 본 뉴스

실시간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