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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서비스社 빅데이터 분석 결과 '삼성SDS' 관심도 톱…LG CNC 뒤이어

1~9월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대상 'IT서비스' 7社 분석 'SKC&C' 호감도 1위…신세계I&C·현대오토에버·LG CNS 순

2020-10-26 09:19:15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빅데이터 분석 및 프로그램 개발 등이 주요 업무 중 하나인 대기업 계열사들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와 호감도는 어떠할까.

국내 대기업 7곳의 IT서비스 계열사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삼성SDS'가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호감도 1위는 'SK C&C'로 조사됐다.
26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올 1~9월 9개월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7개 IT서비스 계열사 빅데이터 분석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IT서비스 계열사는 정보량 순으로 ▲삼성SDS(대표 홍원표) ▲LG CNS(대표 김영섭) ▲포스코ICT(대표 손건재) ▲현대오토에버(대표 오일석) ▲SK C&C(대표 박성하) ▲신세계 I&C(대표 김장욱) ▲롯데정보통신(대표 마용득) 등 7개사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삼성SDS'가 총 5만7079건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총 2만8234건을 기록한 'LG CNS'였다.

이어 '포스코ICT'가 2만6253건으로 3위를 차지했으며, '현대오토에버' 1만2920건, 'SK C&C' 1만2780건, '신세계 I&C' 1만2359건 순이었다.

'롯데정보통신'은 1만750건으로 가장 적었다.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대기업 7곳의 IT서비스 계열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감도를 조사해봤다.

조사 결과 관심도 5위였던 'SK C&C'가 순호감도면에선 47.97%로 1위를 기록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중립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순호감도 2위는 '신세계 I&C'로 45.98%를 기록했으며 3위는 45.05%를 기록한 '현대오토에버'였다.

이어 'LG CNS' 43.68%, '롯데정보통신' 42.34% 순이었다.

관심도 1위를 기록했던 '삼성SDS'는 38.30%로 순호감도 6위였다.

순호감도 최하위는 '포스코ICT'로 35.56%였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그 단어가 해당 IT서비스사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감염병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와중에서도 대기업 IT서비스 계열사들의 긍정률이 최저 40%대 중반이어서 금융을 제외한 타업종에 비해 국민들의 인식이 매우 좋은 편"이라고 분석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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