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지난해 美 'FAANG' 중 국내 투자자 관심도 최고는 '애플'

2020년 미국 5개 IT 기업 8개 채널 주식 키워드 빅데이터 분석

2021-02-26 16:04:59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일명 'FAANG'(Facebook, Apple, Amazon, Netflix, Google)이라 불리는 기업들 중 국내 투자자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종목은 '애플'인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해 미국 5개 IT기업들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기업은 지난해 '정보량 순'으로 ▲애플(Apple Inc 대표 팀 쿡) ▲구글(알파벳 Class A CEO 순다르 피차이) ▲페이스북(Facebook, Inc 대표 마크 저커버그) ▲아마존(Amazon.com, Inc 의장 제프 베이조스) ▲넷플릭스(Netflix, Inc 대표 리드 헤이스팅스)등이다.
애플, 아마존, 구글 등 해당 기업과 무관한 정보가 포함될 여지가 많은 기업들이 있어 '주식·주가·매도·매수·실적·증권·매매·금융·나스닥·벤처·스톡·다우존스·S&P' 등 주식 키워드를 포함하여 조사하였으며 검색 채널은 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8개 채널로 한정하였다.

또한 검색시 '성인·도박·거래·스포츠·부동산·게임·광고·공통글' 등의 자료는 제외하였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는 '애플'이 지난해 총 51만847건을 기록하며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구글' 34만5718건, '페이스북' 28만6423건, '아마존' 17만2468건 순이었다.

14만5715건을 기록한 '넷플릭스'가 5개 기업들 중에서는 가장 낮았다.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연구소는 지난해 미국 5개 IT기업들에 대한 호감도를 분석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최하위 '넷플릭스'가 37.14%로 5개 기업들 중 가장 높았다.

이어 '아마존'이 30.72%, '페이스북' 30.26%, '애플' 28.15% 순이었다.

관심도 2위를 기록했던 '구글'이 24.47%로 가장 낮았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기업을 직접 지칭하거나 관련이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