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증권·금융

"MZ세대가 가장 좋아하는 은행은 신한은행…인터넷 은행, 5위권 전무"

2022-08-05 08:30:00

"MZ세대가 가장 좋아하는 은행은 신한은행…인터넷 은행, 5위권 전무"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익숙한 디지털 경험으로 인해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MZ세대(밀레니얼세대+Z세대)가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은행은 인터넷은행이 아닌 시중은행으로 드러났다.

지난 해 8월부터 올 7월까지 1년 간 은행 9곳의 MZ세대 포스팅(관심도)을 빅데이터로 집계한 결과 '신한은행'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은행은 의외로 하위권을 면치 못했다.

3일 데이터앤리서치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카페 등을 대상으로 최근 1년간 시중은행 9곳의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이 빅데이터는 SNS 등에서 글을 쓴 이가 자신의 나이를 드러낸 포스팅만을 대상으로 합계를 낸 것으로 여기서는 20대와 30대가 포스팅한 은행 순위이다.

자신의 채널에 프로필을 드러내지 않은 대다수 포스팅은 은행 키워드가 있더라도 이번 빅데티어 분석 대상에서 제외됐다.

분석 대상 은행은, 최근 1년간 전체 데이터량이 10만건 이상인 곳들로 최근 1년 간 2030 포스팅 순으로 ▲신한은행(행장 진옥동) ▲IBK기업은행(행장 윤종원) ▲우리은행(행장 이원덕) ▲KB국민은행(행장 이재근) ▲NH농협은행(행장 권준학) ▲카카오뱅크(행장 윤호영) ▲하나은행(행장 박성호) ▲케이뱅크(행장 서호성) ▲토스뱅크(행장 홍민택)등이다.

분석 결과 조사기간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신한은행으로 총 3,329건을 기록했다.

최근 1년간 신한은행을 키워드로 글을 올린 20대의 포스팅 수는 3,072건이었으며 30대의 포스팅 수는 257건이다.

신한은행의 경우 '대학생 홍보대사' 활동 포스팅과 '땡겨요' 배달앱 포스팅이 많은 것이 1위를 차지하게 한 원동력이 됐다.

IBK기업은행의 MZ세대 포스팅 수는 2,943건이었다.

이 가운데 20대가 2,793건, 30대가 150건이었다.

IBK기업은행의 MZ세대 포스팅 상당수는 '취업'과 '배구' 관련 포스팅이 많았다.

MZ세대가 좋아하는 은행 3위는 우리은행으로 1년간 총 2,784건을 포스팅했다. 20대가 2,575건, 30대가 209건을 온라인에 올렸다.

우리은행 역시 '취업' 관련 포스팅이 많았다.

KB국민은행을 키워드로 한 MZ세대의 포스팅 수는 1년간 2160건이었다. 이가운데 20대가 1,926건, 30대가 234건이었다.

KB국민은행은 '취업' 포스팅 뿐만 아니라 '청년희망적금' '국민내일배움카드' 등 은행 본연의 업무와 관련한 포스팅이 상당수에 달했다.

이밖에 NH농협은행의 MZ세대 포스팅 수는 2156건, 카카오뱅크는 1857건, 하나은행은 1822건이었으며 케이뱅크와 토스뱅크는 각각 469건, 461건으로 세자릿수 포스팅에 그쳤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