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제약·식품·화장품

[제약업계 기획②] 종근당 '락토핏' 여성 소비자 사랑 독차지

2023-03-20 07:31:17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제약업계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대표제품 빅데이터 분석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각 제약사의 제품들중 오랜 기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제품중 현재도 생산중인 품목을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해당 제품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번째 동아제약에 이어 이번 두번 째 시리즈에는 임의선정한 종근당의 3개 제품을 대상으로 분석했습니다.이후에는 한미약품, JW중외제약, 동국제약, 대웅제약, ㈜보령, 동화약품(이상 무순) 등의 인지도 높은 제품들을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이며 분석 대상 제약사 제품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것입니다. 또한 보다 다양한 정보 제공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항목도 늘릴 예정입니다.<편집자 주>

지난 한해 종근당(대표 김영주)의 제품 중 일반에 잘 알려진 제품 3개 가운데 생유산균 제품 '락토핏'이 압도적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락토핏은 여성 소비자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2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종근당의 대표 제품 3개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제품으로는 △락토핏 △펜잘 △속청 등이다.

종근당의 계열사 종근당건강이 제조판매하고 있는 제품으로 골드, 베베, 키즈, 코어맥스, 이뮨, 맘스, 뷰티 등 20개 가량의 라인업을 가지고 있는 생유산균 락토핏은 2022년 9만4,235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 지난 2021년 12만8,147건에 비해 3만3,912건 26.46% 감소했다.

종근당이 지난 1984년 출시한 해열진통제로 35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펜잘은 지난 2022년 4,902건의 정보량을 기록, 2021년 6,248건에 비해 1,346건 21.54% 떨어지며 하락세를 보였다.

종근당의 생약 성분 액상소화제로 지난 2021년 속청케어, 속청큐 등을 출시한 속청은 지난 2022년 3,709건으로 2021년 4,318건에 비해 609건 14.10% 떨어졌다.

[제약업계 기획②] 종근당 '락토핏' 여성 소비자 사랑 독차지


[제약업계 기획②] 종근당 '락토핏' 여성 소비자 사랑 독차지


[제약업계 기획②] 종근당 '락토핏' 여성 소비자 사랑 독차지
데이터앤리서치는 종근당의 대표 제품 3개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락토핏은 지난 2021년 긍정률 80.88%, 부정률 2.22%를 기록하며 순호감도가 78.66%로 나타난데 비해 지난 2022년에는 긍정률 62.61%, 부정률 2.71%, 순호감도 59.90%로 1년동안 18.76%P 하락했다.

​펜잘은 지난 2021년 긍정률 31.13%, 부정률 24.04%, 순호감도 7.09%를 기록한데 비해 2022년 긍정률 37.49%, 부정률 21.97%, 순호감도 15.52%로 나타나며 8.43%P 상승했다. 펜잘은 3개 제품중 유일하게 지난해에 비해 순호감도가 상승한 품목이다.

속청은 지난 2021년 1년간 긍정률 61.26%, 부정률 8.89%로 순호감도는 52.36%를 기록한데 비해 2022년에는 긍정률 62.36%, 부정률 14.94%로 순호감도 47.43%를 나타내며 4.93%P 하락했다.

[제약업계 기획②] 종근당 '락토핏' 여성 소비자 사랑 독차지
지난 2022년 1년간 종근당의 동일 제품 3개를 대상으로 성별이 드러난 포스팅을 분석한 결과, 3개 제품군의 여성 관심도가 평균 87.29%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락토핏은 성별이 드러난 1만1,527건의 포스팅 수 가운데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이 98.60%를 차지했다.

사실상 락토핏을 애용하는 소비자는 여성이 대부분임을 빅데이터로 보여주고 있다.

펜잘은 217건의 성별 정보량 중 87.10%의 여성 관심도를 기록했다.

속청은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126건의 정보량 중 여성 포스팅 수의 비율이 76.19%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자신의 성별을 밝힌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의 75%가 여성임을 감안할때 속청에 대한 남성과 여성의 관심도는 평균값에 수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