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는 지난 9월 한달간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카카오스토리등 개인 정보 7개 채널을 대상으로 이들 3개 제품의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박카스가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광동제약이 뒤를 잇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론산바몬드의 정보량 점유율은 미미했다.
이들 3개음료의 9월 정보량은 박카스 9,755건(69.9%), 비타500 3,843건(27.5%), 구론산바몬드 355건 (2.5%) 순이었다.
음료별 9월 한달간 일별 정보량을 살펴보면 박카스(차트 파란 막대)의 경우 월요일인 9월2일, 9일, 16일, 23일에 정보량이 확 늘었다가 주후반으로 갈수록 일정하게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비타500과 구론산바몬드도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박카스의 초다말소(初多末少: 정보량이 주초인 월요일에 정점을 찍은후 주후반으로 갈수록 줄어들다가 주말에 가장 정보량이 적어짐) 현상이 더 두드러지고 있다.
이는 월요병과 관련한 문화적 현상과 어느 정도 연관이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실제 아래 그림에서 볼수 있듯이 박카스의 전체 정보량중 '월요병'으로 추가 검색한 결과 상당수 포스팅이 검출돼 동아제약의 이미지 CF 효과가 매우 크게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개 음료 감성어 정보량을 보면 박카스의 긍정 정보량은 2083건으로 21.4%인데 비해 부정 정보량은 1505건(15.4%), 중립 정보량은 6167건(63.2%)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