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펀드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미래에셋자산운용 펀드 2위 삼성자산운용 펀드 3위 한화자산운용 펀드 순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55개 펀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21일부터 11월 21일까지의 펀드 브랜드 빅데이터 6,281만1,04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10월 펀드 브랜드 빅데이터 6,580만1,530개와 비교하면 4.5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4년 11월 펀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미래에셋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KB자산운용, 현대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대신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하이자산운용, 알파자산운용, IBK자산운용, 이지스자산운용, DB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신영자산운용, 피델리티자산운용, 키움투자자산운용, 삼성액티브자산운용,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유진자산운용, 멀티에셋자산운용, 우리자산운용, 유리자산운용, NH아문디자산운용, 플러스자산운용, KCGI자산운용, 트러스톤자산운용,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BNK자산운용, 교보악사자산운용 펀드 순이었다.
펀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자산운용 펀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230만4,645 미디어지수 217만9,516 소통지수 100만1,310 커뮤니티지수 186만6,7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5만2,20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41만9,477과 비교해보면 0.9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펀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펀드 브랜드 빅데이터 6,580만1,530개와 비교하면 4.54%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20% 하락, 브랜드이슈 1.88% 하락, 브랜드소통 20.63% 하락, 브랜드확산 0.30%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