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BC카드의 최근 1년간 온라인 정보량이 직전 1년 대비 약 1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호감도는 되레 높아지고 여성 관심도도 높아 빅데이터 지표상 성장성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6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X(옛 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BC카드에 대해 지난 2022년 12월5일부터 2024년 12월4일까지 2년간 관련 온라인 포스팅을 연도별로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지난 2022년 12월5일부터 2023년 12월4일까지 BC카드의 온라인 정보량은 3만5607건을 기록했다.
이에 비해 최근 1년간인 2023년 12월5일부터 2024년 12월4일까지 온라인 포스팅 수는 3만699건으로 직전 1년 대비 13.78% 감소했다.
최근 고금리와 경기 하강의 영향으로 신용카드 업계의 정보량이 감소하고 있는데 비씨카드 역시 이같은 추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포스팅 수가 함께 줄어든 것이다.
같은 기간 BC카드의 온라인 정보량을 토대로 호감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최근 1년간 호감도는 직전 1년 대비 상당폭 상승했다.
지난 2022년 12월5일부터 2023년 12월4일까지 BC카드는 긍정률 61.59%, 부정률 9.14%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는 52.45%를 기록했다.
이에 비해 최근 1년간 BC카드는 긍정률 65.27%, 부정률 6.28%로 순호감도 58.99%를 나타냈다. 직전 1년 대비 긍정률은 3.67% 높아지고 부정률은 2.86% 낮아짐에 따라 감소 순호감도는 6.54%나 상승한 것이다.
경기 하강과 포스팅 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호감도가 상승한 것은 이용자들의 BC카드 만족도가 상승했다는 뜻이다.
참고로 호감도 조사는 포스팅 내에 ‘좋다, 친절하다, 칭찬’ 등의 긍정적인 뉘앙스를 지닌 키워드가 많으면 긍정문, ‘싫다, 불친절하다,짜증’ 등의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진 키워드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된다.
지난 2023년 12월5일부터 2024년 12월4일까지 BC카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이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BC카드의 온라인 정보량 중 자신의 성별을 드러낸 프로필 포스팅 수는 총 646건으로, 여성 작성자의 비율은 83.44%였다. 이에 비해 남성 작성자의 비율이 16.56%에 그쳤다.
이는 일반적으로 대한민국 전체 온라인 글 작성자 성별 평균이 여성 75%, 남성 25%인 것을 감안하더라도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더 BC카드에 관심을 갖고 많이 포스팅한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비씨카드가 경기 하강의 영향을 받고 있지만 소비자 호감도가 상승하고 있는데다 경제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의 관심이 압도적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빅데이터로 본 성장성은 업계 평균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