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화학 2위 에코프로 3위 포스코퓨처엠 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학 상장기업 86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12월 8일부터 2025년 1월 8일까지의 86개 화학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25,803,555개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247,684개와 비교하면 5.4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1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LG화학, 에코프로, 포스코퓨처엠, SKC, 금호석유, 코스모신소재, 금양, 롯데케미칼, 나노신소재, 롯데정밀화학, 코스모화학, 파미셀, 효성첨단소재, OCI, 후성, SK케미칼, 한솔케미칼, 백광산업, 레이크머티리얼즈, 효성화학, 유니드, 대한유화, 동성화인텍, 송원산업, 한농화성, 태광산업, 진양산업, 켐트로닉스, 미원상사, 코오롱인더스트리 순으로 분석됐다.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084 미디어지수 739,241 소통지수 520,964 커뮤니티지수 767,455 시장지수 1,072,0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79,7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323,101과 비교해보면 1.3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G화학 ( 대표 신학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화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281,464개와 비교하면 5.4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03% 하락, 브랜드이슈 5.63% 하락, 브랜드소통 2.74% 상승, 브랜드확산 11.52% 하락, 브랜드시장 0.4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