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우수고객 혜택 다양" 현대카드, 지난해 온라인 관심도 1위…신한·KB국민카드 순

2025-02-05 07:17:19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지난해 국내 카드사 가운데 온라인에서 유저들의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가 가장 높은 곳은 '현대카드'로 나타났다.

이어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순이었다.

5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4년 한해 동안 카드사 온라인 관심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현대카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029780) △NH농협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BC카드 △우리카드 등이다.

참고로 조사시 카드사 업무 관련이 적은 경기, 선수, 스포츠 등의 키워드는 제외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

조사 결과, 현대카드가 총 68만4904건의 정보량으로 타사에 비해 여유있는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2월 가***이라는 네이버블로거는 현대카드 포인트 사용처를 정리한 글을 게재했다. 그는 "현대카드 포인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포인트 사용처를 꼼꼼하게 알아보자면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음식점, 온라인 쇼핑, 문화 생활, 여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대카드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제휴사를 확인할 것"을 조언했다.

같은 달 현대카드 아메리칸익스프레스를 사용하는 한 블로거는 연 3회 호텔델리와 패밀리레스토랑 할인 혜택이 있어 사용했다는 후기를 전했다. 그는 "총 7만1000원 정도 나왔는데 부메랑 혜택과 멤버십 사용 절반 가격만 결제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카드 아메리칸익스프레스 비마이게스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웃백에서 포장도 가능하니 가서 활용해보라"고 추천했다.

같은 달 두*라는 유저는 현대카드 우수 고객에게 제공되는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해 소개했다. 작성자에 따르면, 달마다 혜택은 변경되는 부분이 있지만 초대형 콘서트 및 문화행사 초청, 파트너 브랜드 제휴 혜택, 개인 전담 매니저 서비스, 멤버십 전용 기프트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한카드가 32만2200건의 게시물 수를 기록, 지난해 9개 카드사 중 관심도 2위에 올랐다.

지난해 12월 앱테크 관련 블로그를 운영 중인 한 유저는 "신한카드 앱을 사용한다면 화면 구석구석에 숨어있는 포인트를 긁어모아 보자"고 말했다. 그는 "신한카드 앱에서 가장 좋은 점은 (모은 포인트가) 네이버페이로 전환이 되고 현금으로도 환전할 수 있어 사용범위가 가장 넓다"고 설명했다.

같은 달 유*라는 블로거는 신한카드에서 나온 체크카드 Pick E 캐릭터형 하리보 카드를 소개하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해당카드는 4대 편의점을 비롯해 다양한 할인,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후불교통카드 신청도 가능하니 혜택 좋고 귀여운 카드를 찾는다면 추천한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가 25만1771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보이며 3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2월 혜택 좋은 체크카드에 대해 소개한 한 블로거는 "KB국민 노리2 체크카드는 편의점, 배달앱,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커피숍 등에서 파격적인 할인율을 보여준다"며 "KB Pay로 결제시 추가 2% 할인이 제공된다"고 말했다. 이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서비스가 많다면 혜택 체감이 크다"고 덧붙였다.

이어 △삼성카드 21만8077건 △NH농협카드 12만1392건 △롯데카드 11만9876건 △하나카드 11만5833건 △BC카드 11만3972건 △우리카드 11만572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전체 카드사 관련 온라인 포스팅 수는 총 205만8597건으로 전년 163만2703건 대비 42만5894건, 26.09% 늘었다"고 말했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