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지난해 국내 주요 홈쇼핑업체 가운데 '품질경영'에 가장 높은 관심도를 보인 곳은 'NS홈쇼핑'으로 분석됐다. 이어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순이다.
17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국내 홈쇼핑 업계 '품질경영' 관련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NS홈쇼핑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057050) △홈앤쇼핑 △공영홈쇼핑 △CJ온스타일 △GSSHOP 등이다.
분석 키워드는 '홈쇼핑명' + '품질, 관리, 점검'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NS홈쇼핑은 지난해 총 1759건의 정보량으로 품질경영 관심도 1위를 기록, 상품 퀄리티를 높이는데 집중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12월 뽐뿌에는 NS홈쇼핑이 롯데택배와 약속배송 서비스 도입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는 기사가 공유됐다. NS홈쇼핑은 "이번 약속배송 도입으로 소비자를 위한 최적의 배송 서비스 육성 및 강화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며 "상품품질과 배송 품질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봉*라는 블로거는 NS홈쇼핑이 김장철을 앞두고 김치 관련 상품 품질관리를 강화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그는 "NS홈쇼핑이 김장재료 항목 10여가지와 김치 상품 5가지를 정해 품질관리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3월 NS홈쇼핑은 중소기업 협력사를 대상으로 식품 품질 안전 교육 연간 프로그램인 'NS상생캠퍼스 식품품질 안전스쿨'을 시작했다. NS홈쇼핑은 협력사의 식품 품질 안전관리 의식 제고와 실무역량 강화를 돕기 위해 교육을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홈쇼핑이 총 1271건의 포스팅수를 보이며 뒤를 이었다.
지난해 9월 한 블로거는 롯데홈쇼핑 최유라쇼에서 스페인 프리미엄 참치 유리타가 방송을 진행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작성자는 "유리타 참치는 지속 가능 어업 기준인 MSC 인증과 식품안전시스템 인증 등을 받아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6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롯데홈쇼핑에서 판매한 페르시안 카펫의 구매 후기를 남겼다. 그는 "롯데홈쇼핑에서 다양한 페르시안 카펫을 만날 수 있다며 카펫뿐만 아닌 카펫 밑에 깔아서 사용하는 매트나 청소용품 등을 함께 구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롯데홈쇼핑에서 카펫을 구매하면 품질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만날 수 있을 뿐더러 다양한 혜택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홈쇼핑은 1135건의 관련 정보량을 기록, 품질경영 관심도 3위에 올랐다.
지난해 7월 커뮤니티 사이트 더쿠에는 현대홈쇼핑 창고개방 상품의 품질이 좋다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그는 "(자신은) 다른건 필요없고 가격대가 제일 저렴한 만원짜리 스웨터만 2개 샀는데 가볍고 혼용율도 좋다면서 디자인도 만족스럽다"는 후기를 남겼다.
이어 △CJ온스타일 866건 △홈앤쇼핑 827건 △공영홈쇼핑 582건 △GSSHOP 439건 순이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조사대상 홈쇼핑업체들의 품질경영 관련 포스팅 수는 총 6879건으로 전년(2023) 대비 1614건, 30.66%나 늘었다"면서 "경기가 위축될수록 홈쇼핑업계의 품질 경영 노력은 더욱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