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현대차,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삼성·LG 순

2025-04-07 09:10:03

현대차,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삼성·LG 순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자동차 2위 삼성 3위 LG 순으로 나타났다.

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 3월 7일부터 4월 7일까지의 66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억3,106만2,299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 ESG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1억182만4,482개와 비교하면 28.7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4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자동차, 삼성, LG, 한화, 두산, 농협, SK, 쿠팡, CJ, 롯데, 신세계, GS, 네이버, 미래에셋, 포스코, 한국투자금융, HDC현대산업개발, 넥슨, 카카오, 대림, 동원, 현대백화점, 한진, 이랜드, 한국타이어, 아모레퍼시픽, LS, 효성, KT, 코오롱 순이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71만8,356 소통지수 393만6,369 커뮤니티지수 445만4,137 사회공헌지수 8만4,345 소비자지수 170만7,062 ESG지수 24만5,5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4만5,79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18만5,194와 비교해보면 96.8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대기업 집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억182만4,482개와 비교하면 28.7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11.91% 상승, 브랜드소통 20.75% 상승, 브랜드확산 28.79% 상승, 브랜드공헌 6.81% 상승, 브랜드소비 187.32% 상승, ESG지수 6.99% 하락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