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체크카드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KB국민카드 체크카드 2위 신한카드 체크카드 3위 NH농협카드 체크카드 순으로 나타났다.
1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체크카드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2일부터 5월 12일까지의 체크카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1,135만1,04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체크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074만9,940개와 비교하면 5.5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5월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순위는 KB국민카드, 신한카드, NH농협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케이뱅크, IBK기업은행, 우리카드, 카카오페이, 롯데카드, 우체국, MG새마을금고 체크카드 순이었다.
체크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B국민카드 체크카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24만6,805 미디어지수 56만164 소통지수 67만6,423 커뮤니티지수 22만3,1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0만6,52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31만1,168과 비교해보면 30.15%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체크카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체크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1,074만9,940개와 비교하면 5.59%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12% 하락, 브랜드이슈 2.58% 상승, 브랜드소통 25.34% 상승, 브랜드확산 18.37% 상승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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