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포스코DX 2위 삼성SDS 3위 카카오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4일부터 5월 14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64만5,42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02만4,313개와 비교하면 1.5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DX, 삼성SDS, 카카오페이, 카페24, 현대오토에버, 코나아이, 솔트룩스, 다날, NHN, 토마토시스템, 갤럭시아머니트리, 한국정보인증, 가비아, 대아티아이, 대신정보통신, 마음 AI, 딥노이드, 오파스넷, 아티스트유나이티드, KG모빌리언스, KG이니시스, 한국전자인증, DB, 케이아이엔엑스, 케이씨에스, 핑거, 쿠콘, NHN KCP, 롯데이노베이트, 엠브레인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89만9,150 미디어지수 80만2,705 소통지수 63만5,574 커뮤니티지수 57만1,027 시장지수 124만2,639 사회공헌지수 11만9,2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7만32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56만7,218과 비교해보면 23.3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02만4,313개와 비교하면 1.55%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43% 상승, 브랜드이슈 13.26% 상승, 브랜드소통 3.05% 상승, 브랜드확산 13.11% 상승, 브랜드시장 3.21% 하락, 브랜드공헌 27.25% 하락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