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2025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BI저축은행 정기예금 2위 농협은행 정기예금 3위 아이엠뱅크 정기예금 순으로 분석됐다.
2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88개 정기예금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5년 5월 25일부터 2025년 6월 25일까지의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18,379,77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5월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19,371,791개와 비교하면 5.12% 줄어들었다.
정기예금이란 ‘정기’라는 말대로 통장에 돈을 넣어놓고 ‘정해진 기간 동안 찾지 않는 예금이다. 정기예금은 정해진 기간 동안 돈을 찾지 않는 만큼 은행은 그 돈을 대출해 줄수 있기에 다른 예금보다 이자가 높다. 적금은 목돈을 만들기 위해 매달 돈을 넣는다면, 정기예금은 목돈을 넣어놓고 이자를 받는 상품이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정기예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2025년 6월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SBI저축은행, 농협은행, 아이엠뱅크, 기업은행, 광주은행, 케이뱅크, OK저축은행, SC제일은행, 전북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웰컴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KB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IBK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바로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더케이저축은행, JT저축은행 정기예금 순으로 나타났다.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937 미디어지수 338,461 소통지수 573,228 커뮤니티지수 520,3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6,95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90,198과 비교해보면 17.0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2025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BI저축은행 ( 대표 김문석 ) 정기예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정기예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19,371,791개와 비교하면 5.1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79% 하락, 브랜드이슈 12.30% 하락, 브랜드소통 3.89% 상승, 브랜드확산 2.2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