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5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옥션 순으로 분석됐다.
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2025년 6월 30일부터 2025년 7월 3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7,027,42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2,006,178개와 비교하면 22.82% 증가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7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옥션, G마켓, 인터파크, 티몬, 위메프 순으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4,599,805 미디어지수 3,862,370 소통지수 4,460,373 커뮤니티지수 3,196,882 사회공헌지수 567,2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86,68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233,028과 비교해보면 9.5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5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쿠팡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2,006,178개와 비교하면 22.8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66% 상승, 브랜드이슈 26.00% 상승, 브랜드소통 29.22% 상승, 브랜드확산 34.72% 상승, 브랜드공헌 8.5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빅데이터뉴스, 정규직 수습기자 공채>
빅데이터뉴스가 2025년 정규직 수습기자를 공개 채용합니다.
빅데이터뉴스는 미래산업인 4차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언론으로 각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신문입니다.
적극적이면서 진취적인 인재를 공채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빅데이터뉴스, 정규직 수습기자 공채>
빅데이터뉴스가 2025년 정규직 수습기자를 공개 채용합니다.
빅데이터뉴스는 미래산업인 4차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언론으로 각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신문입니다.
적극적이면서 진취적인 인재를 공채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 공채 개요 -
채용 인원 : 00명
응시 자격 : 학력 연령 무관
접수 서류 : 사진 첨부된 이력서 1통 및 자기 소개서 1통
접수 방법 : 이메일(news@thebigdata.co.kr) 또는
 우편 접수 :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68길 23, 501호 ㈜빅데이터뉴스
접수 기간 : 8월25일 ~ 9월12일(9월12일자 우체국 접수 소인 유효)
면접 장소 및 면접 일시 : 개별 통보
문의 전화 : 02-2235-3738